part 1 보육의 기본
영유아보육법과 아동권리협약 속의 교사
1. 아동권리로 찾아본 교사의 기본 15
(1아동인권
보육교직원 영유아권리선서
(2아동학대
2. 아동학대이 유형 및 처벌 18
1신체학대 2정서학대 3성학대 4방임
3. 보육교사 행동 요령 20
가알아차리기
나대안 및 한계 제시하기
다지나친 수준에서의 보육교사 행동 요령
4. 어린이집 행동 요령 21
표> 영유아 권리 존중을 위한 자가 체크리스트, 우리 어린이집 아동학대 월별 체크리스트
5. 영유아보육법에서 찾아본 보육의 기본 25
각 연령별 발달특성에 맞는 교육 체크 포인트
교사의 기본
1. 사회적 변화에 따른 교사의 기본 28
2. 어린이집 내에서 찾아본 교사의 기본 29
교사 이미지를 만드는 10가지 방법
3. 원아와 교사 31
교사가 원아에게 가져야 할 10가지 마음
4. 양육자와 교사 34
현관을 사수하라!
알림장은 양육자와의 소통을 좌우한다.
5. 원장과 교사 35
역지사지의 마음
part 2 학부모 교육과 상담
1단계 - 상담 전 자료 수집하기
1. 아동 관찰하기 40
2. 관찰기록의 유형
1표본식 기록 2일화 기록 3사건표집법
4시간 표집법 5행동목록법 6평정척도법
2단계 - 상담 준비하기
1. 발달척도 검사하기 45
2. 단계별 과정 46
표> 만2세 행동발달체크리스트, 관찰결과 관련 표 사례,
학부모 상담 일지 및 사례 예시, 학부모 상담 안내문
3. 반기별 상담 69
1 상반기 상담 체크 포인트 2 상반기 상담시 주의사항
3 하반기 상담 4 상담의 기본 요소
5 상담의 전문성을 높이는 문장과 용어
6 도화다누리만의 전문성을 높이는 효과적인 표현
7 상담의 기본 요소
3단계 - 상담의 실전
1. 교사의 복장과 태도 73
2. 상담 사례 75
4단계 - 관찰 예시
1. 특화 프로그램을 통한 학부모 상담 사례 79
회기별 프로그램 기획
아동상담 후 부모와의 공유평가
이 책은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교사교육에 관한 내용이다. 교사교육을 위한 3대 요소인 ‘보육의 기본’과 ‘학부모 상담’, ‘교사채움’을 책의 핵심 줄기로 삼았다. 보육교사라면 무릇 이 세 가지 요소에 대해 정통해야 한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마지막 ‘교사채움’은 생소한 단어로서 저자가 새롭게 만든 단어다. 교사를 가득 채울 수 있도록 하는 것들이란 뜻으로, 그것을 적극적으로 알려주고자 하는 마음을 담았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으로 삼았다.
part 1은 ‘보육의 기본’이다. 말 그대로 기본을 다루고 있는데, 저자는 교사에게 있어 보육의 기본이란 영유아보육법과 아동권리협약 속에 다 들어 있다고 강조한다. 특히 아동의 권리를 아동학대의 의미와 처벌 규정을 살펴보며 교사들의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또한 ‘각 연령별 발달특성에 맞는 교육 체크 포인트’를 제공하고 있어, 보육현장의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다. 보육교사의 의미와 함께 어린이집 교사의 기본을 위한, 원아, 학부모, 원장과 교사와의 관계를 와 점검한다.
part 2는 학부모 교육과 상담에 대해 다룬다. 부모교육은 보육 자체와 함께 교사가 마주쳐야 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효과적인 부모교육과 학부모 상담을 위해서 교사가 준비해야 할 항목들을 조목조목 짚어준다. 원에서 진행하는 반기별 상담의 실제를 사례를 보여주고, 이때 교사가 체크해 보아야 할 태도와 마음가짐도 알려준다. 올바른 상담 이후 학부모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평가도 담고 있다.
part 3는 필자가 가장 강조하는 ‘교사채움’으로 필자가 오랫동안 개발한 교사교육 방법들을 그대로 제시한다. 전문적 자질, 의사소통, 인성, 창의성, 관계맺기, 공동체성이라는 여섯 가지 키워드를 통해 어린이집 교사교육의 체계를 세우고 있다. 저자가 현재 적용하고 있는 ‘교사장학’의 진행과정을 지면을 통해 잘 보여준다. 포상과 징계의 현장의 실제적인 방법까지 담겨있어, 교사교육에 부담을 가지거나 효과적인 교사교육으로 기관의 체계를 세우고 싶어 하는 어린이집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