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_ 운동을 통해 얻은 자심감 5
제1장 자신감의 개념 및 중요성
1. 자신감이란? 24
2. 자신감의 중요성 25
제2장 자신감을 높이는 교수학습지도
1. 자신감을 높이는 학습방법 28
1 ‘자기 효능감’을 높이는 세 가지 방법 30
2 자존감 높이기 33
3 자신감 높이기의 시작은 1인 1기 운동으로 33
2. 자신감 높이기 3단계 이론 37
3. 자신감 높이기 지도의 일반원리 39
1 ‘자기 효능감’은 누구에게나 있다 39
2 ‘자기 효능감’은 어떻게 생성되는가? 42
3 정서(뇌를 긍정적으로 바꾸는 원리 44
4 ‘자기 효능감’의 원천인 ‘그릿(GRIT’ 47
4. ‘자기 효능감’이 높은 사람의 특징 50
1 일의 성취에 대한 확신이 강하다 50
2 일의 효율성에 대한 기대가 크다 51
3 확실한 목표를 설정하고 세부 활동 계획을 설정한다 54
4 목표를 크게 설정하고 도전의식이 강하다 55
5 어려움이 있을 때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58
6 ‘자기 조절 효능감’이 강하다 61
7 빠른 속도로 ‘자기 효능감’을 회복한다 63
5. 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지도자의 자세 67
1 학습자의 자신감은 학습지도자의 칭찬에서 비롯된다 69
2 학습자에게 내적 유인체계를 사용하라 70
3 학습자에게 끊임없이 격려하고 관심을 보여라 71
4 학습자에게 맞는 성공 패턴을 보여라 71
5 학습자에게 성공 경험을 맛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72
6 학습자가 학습 결과에 긍정적 감정을 갖게 하라 75
7 학습자가 ‘탄력적 효능감’으로 주도적으로 활동하게 하라 77
제3장 자신감을 높이는 교과 교수학습
1. 자신감을 높이는 국어 교수학습 과정 80
1 도입 단계 : 원리 인지 80
2 전개 단계 : 원리를 터득하는 반복 훈련 과정 81
3 정착 단계 : 몸에 배게 하는 자동화(전문화 과정 81
2. 문장 구조 원리 81
3. 자신감을 높여 주는 국어 교수학습의 실제 8
책 속에서
운동을 통해 얻은 ‘자신감’
‘자신감’은 인생을 살면서 생로병사(生老病死 등 인생 여정을 가로막는 수많은 장애를 극복하고 보다 나은 세상을 건설하기 위한 문화창조의 원동력인 내면의 힘이다. 아울러 자신감은 일을 성공할 때까지 동력의 기본이 된다는 점에서 ‘인생 성공의 열쇠’이기도 하다. 그것은 어떤 일에 도전하여 성공할 수 있고, 그 일을 성공할 때까지 밀고 나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교육에서 사회, 문학, 수학, 과학… 등의 지식이나 지능을 높이는 교육에만 전념해 왔을 뿐, 인생을 살아가는 데 근본적이고 원동력적인 ‘자신감’을 높이는 데는 관심을 두지 못했거나 소홀히 해 온 것이 사실이다. 인생길을 가로막는 여러 문제를 제거하고 새로운 문화창조에 도전하여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지속적인 동력인 ‘자신감’을 높이는 데는 미처 관심을 못 가졌거나 미흡했었다.
이제 우리 교육은 인생길을 가로막는 문제는 물론 보다 나은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지속적인 도전을 위해 무엇보다 그 원동력인 ‘자신감 높이기’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사람의 모습이 제각각이듯 지능도 다르고 재능 또한 천차만별이다. 우리는 보다 원동력적인 인간의 내면의 힘인 ‘자신감’을 높이는 데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창조주인 전지전능한 하느님은 사람을 이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 가지 이상의 재능을 부여해서 내보내셨다고 본다. 그러나 우리는 미처 그 원리를 발견하지 못하고 지식이나 기능 위주의 개발에 치중하지 않았던가 성찰해 본다.
그래도 늦었지만 우리는 새로운 일에 대한 도전은 물론 목표를 성취할 때까지의 원동력인 ‘자신감’의 중요성을 깨닫고, 그것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미국에서 시작되어 많은 책이 출간되었다. 그 뒤를 이어 우리나라에서도 전문서적이 나오고 있음은 다행한 일이다. 문제는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에 대해 지나치게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것은 필요한 만큼의 노력을 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