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교육과 교육학 / 9
1. 교육의 개념 10
2. 학문으로서 교육학 22
PART 2. 한국교육의 역사적 전개 / 37
1. 고대 시기의 교육 38
2. 고려시대의 교육 44
3. 조선시대의 교육 51
4. 근.현대 시기의 교육 59
PART 3. 서양교육의 역사와 철학 / 73
1. 서양교육사 74
2. 교육철학 97
PART 4. 교육과정 / 113
1. 개념과 정의 114
2. 교육과정의 구조 영역 116
3. 교육과정의 전개 123
4. 교육과정의 인식수준 126
5. 교육과정의 개발 129
6. 교육과정의 설계 136
PART 5. 교육사회학 / 145
1. 교육사회학의 관점과 필요성 146
2.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과 관점 비교 154
3. 사회변화와 청소년집단의 변화 탐색 174
PART 6. 교육심리학 / 185
1. 인간발달과 교육 186
2. 학습 199
3.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과 개인차 208
PART 7. 교육행정학 / 225
1. 들어가는 말 226
2. 교육행정의 정의와 교육의 상충적 목적 227
3. 전통적 교육행정이론: 이론화운동과 논리실증주의 및 체제 이론 229
4. 대안적 교육행정이론 236
5. 결론 250
PART 8. 교육공학 / 257
1. 교육공학의 정의 및 역사 258
2. 교육공학의 기저이론들 266
3. 교수설계 모형들 272
4. 교육공학의 활용분야 274
5. 교육공학의 최근동향 277
PART 9. 교육평가 / 285
1. 교육평가의 의미 286
2. 교육평가의 유형 294
3. 교육평가 이론: 교육측정이론으로서의 학생평가이론 중심 303
4. 교사의 교육평가 전문성 308
PART 10. 생활지도와 상담 / 315
1. 생활지도 316
2. 상담 327
PART 11. 통합교육시대의 특수교육 / 341
1.
/ 머리말 /
인간은 가소성(可塑性을 가진 존재이기 때문에, 성장하면서 어떤 환경자극을 접하는가에 따라 발달의 경로와 내용이 극적으로 달라질 수 있다. 어떻게 보면 개인이 속한 사회적.문화적 환경은 그 사회가 지향하는 개인 발달의 이정표와 방향을 설정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이 보다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때, 우리는 그것을 교육이라고 말한다.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행위이며, 오직 인간만이 교육을 수행할 수 있다. 교육은 발달하는 인간에게서 아직 성숙하지 않은 미래의 새로운 정신과 행위 방식을 낳게 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자아실현뿐만 아니라 사회문화 발달의 토대가 되며,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이전 세대의 문화적 유산을 계승하고 새로운 문화를 창조한다. 교육은 인간이 자연 상태로부터 벗어나 자율적이고 도덕적인 존재가 되게 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책은 교육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다양한 교육 이론을 소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이들이 예비교사로서 향후 교육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과 전략들을 모색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이 책을 집필하게 된 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학 입문서는 많지만, 대부분의 입문서가 교육학개론 수업 교재로 사용되기에는 다소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는 문제가 있었다. 집필진은 교육학을 처음 접하는 전공 학생들뿐만 아니라 교직을 이수하는 예비교사들을 위해, 내용이 많지 않으면서 다양한 교육학적 쟁점들에 대해 생각할 수 있고 교육현장에서도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학 입문서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여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둘째, 이 책은 동국대학교 교육학과 전체 교수들 간의 협력을 도모한 첫 번째 공동 저술 작업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오랜 기간 한 울타리 안에서 함께 교육을 연구하고 실천해 온 교육학과 교수들이 평소 가지고 있던 교육에 대한 생각과 고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