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 3
01 전략적 경력개발 / 12
01 들어가며: 전략적 경력개발이란? 13
02 경력개발의 개념과 흐름 15
03 경력개발 모델 17
04 전략적 경력개발 모델: 환경적 요인과 목표 22
05 전략적 경력개발 모델의 실행과 성과 32
06 나가며 42
02 경력개발 관련 국내 연구 동향 : 프로티언 경력 태도를 중심으로 / 50
01 서론 51
02 프로티언 경력 태도 52
03 프로티언 경력 태도에 관한 국내 연구 현황 56
04 프로티언 경력 태도 관련 국내 연구의 주요 결과 및 시사점 70
05 맺음말(후속 연구를 위한 추가적 제언 75
03 사회적 맥락에서의 경력개발 : 고학력여성 경력개발의 사례를 중심으로 / 84
01 서론 85
02 경력개발의 발달론적 관점 86
03 경력개발의 사회구성체적 관점 92
04 여성 경력개발의 맥락적 이해: 고학력 여성을 중심으로 94
05 논의 97
04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업 내 경력 개발의 이론과 실제 / 104
01 개인-환경 간 관계 105
02 기업 내 경력 개발 모형 110
03 기업 내 경력 개발 실제 121
04 요약 및 시사점 125
05 경력성공을 위한 고용가능성의 이해 / 130
01 서론 131
02 경력성공 132
03 고용가능성 134
04 고용가능성과 경력성공의 관계 140
05 결론 144
INTRODUCTION
경력개발과 HRD:
왜 경력개발에 주목하는가?
배을규 한국인력개발학회 회장, 인하대학교 교육학과 교수(ekbae@inha.ac.kr.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다”는 격언이 있다. 이는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사람은 발전한다는 말로서 오늘날 일터 세계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에게 새삼 각별한 의미로 다가온다. 오늘날 평생직장이 아니라 평생고용의 시대로 진입하면서 일터 세계 종사자는 전 생애 및 경력 차원에서 자신의 역량 개발을 부단히 전개해나감으로써 자신의 고용가능성을 확장하고, 이를 통하여 자신의 비전과 목표 달성, 즉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게 되었다.
최근 과학기술과 경영환경의 급격하고 지속적인 변화로 인하여 일터 조직 구성원의 부단한 역량 개발이 강조되면서 인적자원개발의 핵심 활동으로서 경력개발이 주목받고 있다. 인적자원개발은 조직 차원의 학습 활동 촉진과 수행 성과 개선을 목적으로 조직 구성원의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을 개발·설계·실행·평가함으로써 개인, 집단, 조직, 나아가서 사회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인적자원개발의 핵심적인 활동은 현재 및 미래 직무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개인개발’, 조직 성과와 구성원 복지를 위한 ‘조직개발’, 조직과 개인 요구의 동시적 충족을 위한 ‘경력개발’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일터 현장에서 인적자원개발 활동은 대부분 조직 요구, 즉 조직의 성과 창출에만 초점을 맞춘 개인의 교육훈련에 치중되어온 것이 사실이다. 즉, 조직 요구에 근거하여 교육훈련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인적자원개발로 인식해 온 것이다. 오늘날 일터 조직은 매우 복잡하고 이질적이며 특이한 문제 상황에 직면하고 있어, 조직 일방의 요구에 따른 단기적인 문제 해결과 성과 창출에 매달리는 전통적 교육훈련 방식의 인적자원개발은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1983년 Patricia McLagan의 「Models for HRD Practice」가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