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장 왜 자꾸 꿈이 뭐냐고 물을까?
1. 왜 꿈을 가져야 할까?│2. 꼭 커야만 꿈이 될 수 있는 건 아니야│
3. 꿈꾸는 일에 지각이란 없어!│4. 꿈, 어떻게 정하지?
2장 나는 무엇이 될까?
1. 나는 어떤 성격을 가졌을까?│2. 내가 바라는 나는 어떤 모습일까?│
3. 좋은 선택을 하라│4. 긍정적으로 상상하라│5. 출발! 꿈 탐험대
3장 꿈을 어떻게 이룰까?
1. 미래의 나를 만나다│2. 계속 실천하라│
3. 계획은 어떻게 세울까?│4. 시간이 어디서 새는 걸까?
4장 꿈에 천천히 다가서다
1. 꿈의 기초가 되는 공부│2. 나의 장단점을 정확하게 알라│
3. 틀에서 벗어나 생각하라│4. 책 한 권의 소중함을 알라│5. 쌓이면 득이 되는 경험
출판사 서평
꿈꾸는 거북은 토끼보다 빠르다
달리기 경주에서 거북이 토끼를 이길 수 있었던 이유를 무엇이라고 생각하니?
그건 거북이 토끼를 이겨야 한다는 의지로 노력했기 때문이야.
다시 말해 거북에게는 비록 자신이 토끼보다 느리지만,
열심히 해서 토끼를 이겨보겠다는 ‘꿈’이 있었던 거지.
반면 토끼는 자신이 거북보다 빠르다는 걸 알고 노력하지 않았기 때문에
느림보 거북에게 지고 만 거란다.
좋아하는 일! 하고 싶은 일! 잘할 수 있는 일을 꿈으로
꿈을 꾸고, 꿈을 키우고, 꿈을 이뤄라!
초등학교 5학년인 기훈이는...
꿈꾸는 거북은 토끼보다 빠르다
달리기 경주에서 거북이 토끼를 이길 수 있었던 이유를 무엇이라고 생각하니?
그건 거북이 토끼를 이겨야 한다는 의지로 노력했기 때문이야.
다시 말해 거북에게는 비록 자신이 토끼보다 느리지만,
열심히 해서 토끼를 이겨보겠다는 ‘꿈’이 있었던 거지.
반면 토끼는 자신이 거북보다 빠르다는 걸 알고 노력하지 않았기 때문에
느림보 거북에게 지고 만 거란다.
좋아하는 일! 하고 싶은 일! 잘할 수 있는 일을 꿈으로
꿈을 꾸고, 꿈을 키우고, 꿈을 이뤄라!
초등학교 5학년인 기훈이는 고학년이 되면서 생각이 많아졌다. 자꾸 주변 어른들이 “넌 꿈이 뭐니? 커서 무슨 일을 하고 싶어?”라는 질문을 했기 때문이다. 어릴 때는 “과학자요.” 하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내 성적으로 정말 과학자가 될 수 있을까?’라는 걱정이 앞선다. 또 평범한 꿈을 이야기하면 “애걔, 무슨 꿈이 그리 시시해!” 하며 친구들이 놀릴 것 같아. 뭔가 대단해 보이는 꿈을 말하게 된다.
과거에는 꿈을 크게 가지라고 말하던 때가 있었다. 당연히 꿈을 크게 가져야 그 꿈의 반이라도 따라갈 수 있지 않겠느냐는 생각이었다. 그러나 과거와 달리 요즘은 현실적인 꿈이 강조되고 있다. 그래서인지 몇 해 전부터 어린이 출판 시장에 직업과 관련된 책이 쏟아지기 시작했고, 2014년도 중학교 1학년생은 자유학기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