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플로리싱(Flourishing이란 무엇인가?
행복한 삶을 위한 역량으로서 플로리싱_주현정
1. 들어가기 1
2. 학자별 플로리싱 이야기들 3
3. 플로리싱의 새로운 시선: 행복한 삶을 위한 역량으로서 플로리싱 15
4. 마무리 23
02
‘거짓된 삶’ 속 플로리싱 교육_홍은영
1. 들어가기 29
2. 행복 개념의 이해 33
3. 독일 개혁교육학을 통해 본 행복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37
4. 통제 사회에서 교육 개혁 44
5. 마무리 50
03
긍정교육: 학교에서 가르치는 플로리싱_이주미
1. 들어가기 57
2. 긍정심리학과 긍정교육 59
3. 긍정교육 프로그램 사례 65
4. 예비교사 대상 긍정교육의 사례 79
5. 마무리 88
04
대상에 따른 플로리시 구성요소 차이_정주리
1. 들어가기 93
2. 연령에 따른 플로리시 구성요소 94
3. 특정 직업/과업에 따른 플로리시 구성요소 105
4. 마무리 110
05
디지털 학습에서의 플로리싱 : 이러닝에서의 학습개입 증진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_류지헌
1. 들어가기 115
2. 이론적 배경 118
3. 연구방법 124
4. 결과 126
5. 마무리 134
머리말
이 책은 플로리싱(flourishing이라는 개념을 소개하고, 이것을 우리 교육현실에 적용해 보기 위한 다양한 노력과 논의를 제시하려는 것이다. 플로리싱은 인간의 긍정심리나 웰빙의 행복을 추구하는 용어이다. 그런데 플로리싱은 일시적으로 즐거운 정서 상태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그보다는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정신적인 상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상태에 이르게 됨으로써 개인은 자신이 하는 일에 몰입하며, 주변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삶의 의미를 발견하며,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하여 성취를 이룰 수 있게 된다. 행복과 긍정적인 정신상태를 지향하는 플로리싱 교육은 그동안 우리의 교육이 추구했던 성취중심적인 교육의 문제를 치유할 수 있는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으로 우리는 괄목할 만한 교육성과를 이루었음에도 우리나라 아동·청소년 행복지수와 삶의 만족도는 OECD 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플로리싱에 대한 연구는 이러한 우리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을 찾고 실천전략을 적용해보려는 시도이다. 미래사회는 개인주의적 성과 중심 교육관점에서 공동체의 번영과 안녕을 추구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하여 플로리싱에 대한 개념과 논쟁을 소개하고자 했다. 시대적인 변화와 기술공학적인 발달을 고려한 교육적인 관점을 재검토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제1장에서는 플로리싱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플로리싱을 다루고 있는 학자들의 관점에 따른 특징을 제시하였다. 여기에서는 주요 학자별 플로리싱 개념을 분석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역량으로서 플로리싱 내용 요소를 체계적으로 범주화하고자 했다. 다양한 관점을 체계적으로 비교해봄으로써 플로리싱 개념의 교육학적인 해석과 개념화를 시도했다.
제2장에서는 행복이라는 개념을 근간으로 플로리싱과 긍정 교육의 관점을 비평적으로 분석하고자 했다. 이를 위하여 행복에 대한 개념적인 분석과 행복한 상태에 이르기 위한 여정에 대하여 논의했다. 이와 더불어 행복의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