샹카라차리야의 삶 (788-820 A. D. 7
옮긴이의 제4개정판의 글 12
바가바드 기타 소개 16
제1장 아르주나가 슬퍼하다. 22
제2장 그대는 아트만이다 30
제3장 그대의 의무를 행하라 87
제4장 모든 행위들을 숭배로 하라 120
제5장 깨달은 사람들은 행위 너머에 있다 154
제6장 아르주나, 명상하라 178
제7장 지식과 깨달음 209
제8장 빛의 길과 어두움의 길 218
제9장 나는 모든 것 너머에 있다 233
제10장 무엇을 명상해야 하는가? 255
제11장 우주: 나의 현현 278
제12장 나를 사랑하라 299
제13장 현현의 목격자 313
제14장 현현의 세 표현(구나들 372
제15장 세상이라는 나무 388
제16장 선과 악 405
제17장 세 유형의 믿음 418
제18장 포기하고 나에게로 오너라 432
부록 1 492 부록 2 496
두 가지 베다 다르마
신은 우주를 창조했다. 그리고 그 안에 질서를 두기 위하여 먼저 마리치와 같은 프라자 파티 들을 창조하였고, 그들로 하여금 행위의 다르마를 채택하도록 하였다. 그러고 나서 사나 카와 사난다나 같은 여러 신들을 창조하였으며, 그들로 하여금 포기의 다르마를 채택하도록 하였는데, 그것의 특성은 세상의 대상들에 대한 무심과 지식이다. 그것이 우주의 질서를 유지 하기 위한 행위와 포기라는 두 가지 베다 다르마이다. 해방과 세상의 번영으로 바로 안내하는 이 다르마는 브람마나들과 하위 카스트들에 이르기까지 행복을 추구하는 모든 카스트들과 삶 의 단계들에 속한 사람들에 의해 오랜 세월 행해져 왔다.
신의 화신의 목적
헌신자들의 탐욕이 증가함에 따라 다르마의 판별 기능이 사라져서 아다르마에 압도당 하고 아다르마가 우세해지고 있을 때, 나라야나로 알려진 원래의 창조자인 비슈누는 우주의 질서를 유지하기를 바라며 지상의 브람만 , 지상의 영적 삶을 보호하기 위해 자신이 직접 바수데바의 아내인 데바키에게서 신으로서 화신으로 태어났다. 왜냐하면 영적 삶의 보존에 의 해서 베다 다르마가 보존될 수 있기 때문이며, 카스트와 다르마 질서의 모든 구분들 도 그것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신은 본래 (무한한 지식, 힘, 강함, 전능과 활력을 언제나 지니고 있으며, 비슈누인 자신에게 속하는 마야를 다스리며, 세 가지 구나 즉 에너지들로 이루어진 첫째 원인 인 물라 프라크리티이다. 그분은 세상 사람들에게는 마치 자신이 태어나고 몸을 지니고 세상 을 돕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사실 그분은 태어나거나 멸하지 않으며, 피조물들의 신이며, 본래 영원하고 순수하고 지성적이며 자유롭다.
여기에서 마야를 이슈와라에게 속하고 이슈와라의 통제 아래 있는 것으로 특별히 강조 하는 것은 주로 마야가 브람만, 이슈와라와 별개로 존재하거나 활동하지 않는다는 개념을 인 식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슈와라는 마야의 영향을 받기 쉬운 개별 영혼들과 달리 마야로부터 아주 독립적이다. 다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