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 5
제1장 쇼펜하우어의 삶과 사상 · 15
1. 쇼펜하우어의 생애 · 15
2. 쇼펜하우어의 사상 개요 · 22
3. 쇼펜하우어와 불교사상 · 27
4. 프로이트의 선구자로서의 쇼펜하우어 · 33
제?2장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의 「서문」과 ‘서론’ · 37
1. 쇼펜하우어의 「서문」: 이 책의 독서 요령에 대하여 · 37
2. 쇼펜하우어 고유 사상의 건축술적 요소들 · 46
3. 『충족근거율의 네 가지 뿌리에 대하여』 · 49
제3장 제1권 표상으로서의 세계 · 65
1. 개요: 경험과 학문의 대상 · 65
2. 표상으로서의 세계, 그리고 주관과 객관§§1-3 · 70
3. 인과성과 물질§4 · 78
4. 실재론과 관념론 비판, 그리고 세계의 양면으로서 표상과 의지§§5-7 · 83
5. 직관적 지식과 추상적 지식, 그리고 철학의 과제§§8-16 · 94
제4장 제2권 의지로서의 세계 · 109
1. 개요: 삶의 의지의 객관화로서의 세계 · 109
2. 수학, 자연과학, 철학§17 · 113
3. 신체와 의지의 객관화§§18-21 · 117
4. 의지로서의 물자체와 자연에서의 의지(§§22-25 · 121
5. 의지 객관화의 등급과 자연적 힘의 내적 본성§§26-27 · 126
6. 의지의 무시간성과 무근거성 §§28-29 · 137
제5장 제3권 표상으로서의 세계 · 143
1. 개요: 플라톤의 이데아, 그리고 예술의 대상 · 143
2. 플라톤과 칸트 §§30-35 · 148
3. 예술과 숭고미, 그리고 광기에 대하여 §§36-40 · 162
4. 미의 차원과 예술의 유형 §§41-52 · 178
제6장 제4권 의지로서의 세계 · 199
1. 개요: 윤리와 금욕주의 · 199
2. 자유 법칙의 모순과 의지의 자유 §§53-54 · 203
3. 결정론과 자유 §§55-60 · 209
4. 원초적 불화와 국가, 그리고 영원한 정의 §§61-64 · 228
5. 선과
출판사 서평
칸트가 ‘근대’의 완성자라면 쇼펜하우어는 ‘현대’의 프로듀서라고 할 수 있다. 쇼펜하우어의 철학에는 칸트의 현상, 플라톤의 가상, 베단타의 마야에 비견할 수 있는 ‘표상’의 개념과 칸트의 물자?체, 플라톤의 이데아, 베단타의 삼신에 해당하는 ‘의지’의 개념이 상관적인 파노라마를 연출한다. 따라서 쇼펜하우어의 표상존재론과 의지형이상학에서는 관념론과 실재론의 대립을 넘어섬으로써 프로이트 심리철학과 화이트헤드의 과정철학이 원융무애의 방식으로 넘나드는 전대미문의 우주쇼를 펼치고 있다. 쇼펜하우어는 칸트와 플라톤과 베단타로 그 자신의 ‘고유한...
칸트가 ‘근대’의 완성자라면 쇼펜하우어는 ‘현대’의 프로듀서라고 할 수 있다. 쇼펜하우어의 철학에는 칸트의 현상, 플라톤의 가상, 베단타의 마야에 비견할 수 있는 ‘표상’의 개념과 칸트의 물자체, 플라톤의 이데아, 베단타의 삼신에 해당하는 ‘의지’의 개념이 상관적인 파노라마를 연출한다. 따라서 쇼펜하우어의 표상존재론과 의지형이상학에서는 관념론과 실재론의 대립을 넘어섬으로써 프로이트 심리철학과 화이트헤드의 과정철학이 원융무애의 방식으로 넘나드는 전대미문의 우주쇼를 펼치고 있다. 쇼펜하우어는 칸트와 플라톤과 베단타로 그 자신의 ‘고유한 체계사상’을 기획하고 구축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