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Chapter 1. 교육
1. 교복, 꼭 입어야 하는 걸까?
2. 게임을 무조건 하지 말라고요?
3. 촉법소년이라 벌 안 받아
4. 늦잠 자고 9시까지 학교 가면 안 돼?
5. 저녁 8시까지 학교에서 돌봐줄게
6. 조별 과제, 또 나만 진심이었지
7. 잘하면 상을 주고 잘못하면 벌을 준다
8. 토론식 수업은 어려워
9. 대학에 꼭 가야 하는 걸까?
10. 강의식 수업은 지겨워
Chapter 2. 문화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10대를 사로잡다
2. 내 꿈은 아이돌!
3. 내 속엔 내가 너무도 많아, 부캐 전성시대
4. 전 세계를 사로잡은 K-콘텐츠
5. 만나지 않아도 되는 비대면 사회
6. 개인 맞춤형, 퍼스널이 대세다
7. 너도나도 인플루언서
8. 도심 근교에 대형 카페가 몰려온다
9. 행복한 과몰입을 즐기는 디깅러
10. 새로움에는 돈을 아끼지 않는다
Chapter 3. 사회
1. 베이비박스 합법화의 딜레마
2. 자국 이성 혐오 사이트 폐쇄 논쟁
3. 공익을 위해서라면 사생활은 공개되어도 될까?
4. 악플도 표현의 자유일까?
5. 사형 제도는 없애야 할까, 유지해야 할까?
6. 경로 우대인가, 무임승차인가
7. 반려동물을 키우면 세금을 내라고?
8. 내가 번 돈인데 물려줄 때는 세금 폭탄?
9. 죽음도 선택할 권리가 있다
10. 범죄자 인권 보호는 어디까지…
Chapter 4. 과학
1. 동물 실험은 필요악인가
2. 인공지능이 창작을 한다고?
3. AI 판사가 판결해 드립니다
4. 지속 가능한 우주 탐사를 위하여
5. 알츠하이머는 정복될 수 있을까?
6. 플라스틱의 미래, 바이오 플라스틱
7. 웹 3.0 시대, 나는 앞서가고 있는가
8. 태양 전지의 내일, 페로브스카이트
9.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새로운 세상과 접속하라
10. 로봇세 도입으로 인간의 일자리를 사수하라
Chapter 5. 환경
1. 온실가스 배출권을 거래할 수 있다
“교육, 문화, 환경, 경제… 흥미로운 60가지 이슈로
10대의 문해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키운다!”
중등 교과 연계 기사를 분석해 실은 진짜 중등 신문
‘촉법소년, 늘봄학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비대면 사회, 인공지능의 발전, 지구 온난화, 탄소 중립, 속도의 경제….’ 요즘 우리 사회를 떠들썩하게 만드는 주제들이다. 이 책은 단순한 지식의 습득이 아닌, 기사 속 일들이 실제 나에게 일어난다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할 것인지 ‘자신의 생각을 체계화하고 정리’하는 데 그 의미를 둔다. 각 사안에 대해 ‘왜?’라는 질문을 던지고, ‘나라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려 보는 연습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새롭게 등장하는 용어와 다양한 사회 문제를 통해 배경지식을 쌓고 평소 접하지 못하는 교육, 문화, 사회, 경제 등의 상식을 키우는 기회를 맛보길 바란다.
기사를 읽은 후 ‘비판적 사고법’과 ‘올바른 질문법’을 충분히 습득한 후 기사를 요약해 보거나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게끔 돕는다. 이 과정을 거치면 글을 이해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말이나 글로 자신의 생각을 유려하게 표현할 수도 있다. 특히 ‘찬반’이 갈리는 주제에 대해서는 스스로 찬성에 가까운지 반대에 가까운지 고민해보고, 자신의 주장에 근거를 들어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 책을 통해 다양한 시각과 관점을 배우고 나면 어떠한 정보를 맞닥뜨려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질문할 수 있을 것이다.
책 속에서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왜?’라는 질문이 중요하다. 촉법소년제에 대해서도 ‘왜?’라는 질문을 통해서 사안을 파악해보자. ‘왜’ 촉법소년제가 생겨나게 됐을까? 미성년자를 보호하고 재범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성인과 다르게 교화함으로써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미성년자의 뇌 발달이 아직 완성되지 않아 판단 능력이 낮기 때문에 그것을 고려한 것이다. 아직 미성숙한 아이들에게 성인과 같은 결과를 대입하기는 어렵다. 미성년자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