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장 아동기의 발달
1. 아동의 발달 과정
2. 뇌와 신경계의 발달
3. 인간 발달 이론
1 동물행동학적 이론
2 정신분석 이론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4 인지발달 이론
5 학습 이론
6 반두라(Albert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 이론(관찰학습
7 인본주의 이론
제2장 아동화의 이해
1. 아동화의 이해와 특성
2. 아동화의 표현 발달단계
1 로웬펠드(V.Lowenfeld의 발달단계
2 켈로그의 평면미술 발달단계
제3장 색채심리의 이해
1. 아동의 색채
2. 뇌의 관점에서의 색채
3. 색채심리 진단도구(CPTAT
제4장 미술치료와 뇌
1. 미술치료에 관여하는 주요 뇌 영역의 정보 처리 과정
2. 뇌 가소성과 애착 관계
3. 미술치료의 뇌 과학적 접근
제5장 아동 미술 심리의 실제 적용
1. 회화를 통한 심리치료법
2. 미술치료의 진행과 치료 시의 문제점
3. 진단을 위한 미술치료기법
제6장 ETC 미술치료
1. ETC 모형의 이해
2. ETC 모형의 수준별 특성
3. ETC 평가
제7장 아동 미술 심리를 통한 창의성 키우기
1. 아동 미술 활동을 통한 창의성 발달
2. 미술치료와 창의성
3. 창의성을 위한 교육 방법
4. 창의력 발달을 위한 질문법
5. 창의력을 키우는 방법과 저해하는 요소들
6. 미술 매체의 특성과 활용 방법
7. ETC 기반 미술 매체의 특성과 활용 방법
제8장 뇌 기반 미술치료의 사례 연구
[위축 학생]
1. 위축 학생의 특성과 발생 원인
2. 위축 학생의 부적응 행동과 뇌의 관계
3. 위축 학생을 위한 미술치료 적용 사례
[자페 아동]
1. 자폐 아동의 특성과 발생 원인
2. 자폐 아동의 부적응 행동과 뇌의 관계
3. 자폐 학생을 위한 미술치료 적용 사례
[학교폭력 피해아동]
1. 학교폭력 피해아동의 특성과 발생 원인
2. 학교폭력 피해아동
현재 미술치료의 평가와 치료를 위한 계획은 다소 주관적인 면이 강하여 체계적인 부분에서 한계가 많다. 너무 인지적인 면에 치우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미술치료사가 있는가 하면 너무 동적, 감각적인 면에 치우친 상담을 하는 치료사가 있다. 이에 필자는 좀 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근거의 필요성을 느껴 뇌 과학 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공부하면서 뇌 기반 미술치료에 대한 연구를 심도 있게 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 분야를 소개하고 도움을 주고 싶어 《뇌 기반 아동 미술 심리의 이해》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이 책이 뇌 기반 아동 미술 심리의 이론적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반이 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