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_6
1장 벤처정신으로 독주하는 유니클로
소매업계의 부진 속에 승리를 독식하는 유니클로_14 | 무모하다고 여겨진 ‘1조 엔’ 선언_16 | ‘1조 엔’을 향한 성급한 행보_19 | 치명적 실패를 성공의 기회로 바꾸다_21 | 일본 제패 이후 예상되는 행보_24 | 실적으로 보는 유니클로의 궤적_26 | 다마스카 체제에서 노출된 ‘대기업 병’_29 | 대반격을 위해 잇달아 실시한 시책_34 | 한 가지 상품에서 코디네이션으로_38 | 기존 이미지에서 벗어나 고객을 유혹하다_41 | 유니클로의 수익 구조_45
2장 변화하는 상품으로 위기를 극복하다
플리스, 2600만 장을 팔아치우다_50 | 다섯 명 가운데 한 명이 구입한 이유_52 | ‘싸고 촌스러운’ 이미지를 뒤집다_54 | 플리스 열풍의 끝_57 | 코디네이션 중시와 품목 증가의 딜레마_59 | 악전고투의 시대_63 | 시행착오를 거듭한 상품개발_66 | 광고 전단지로 보는 유니클로의 변화_70 | 각선미 바지의 대히트_72 | 코디네이션 지향의 장단점_75
3장 SPA를 살리는 균형감각
SPA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다_80 | 고효율 저비용으로 고수익 확보_83 | 규모의 이익을 추구하다_86 | 없어서 못 파는 일은 없어야 한다_89 | 생산과 판매, 절묘한 균형을 이루다_92 | 중국 생산의 강점을 철저히 이용하다_94 | 유니클로식 중국 생산의 비밀_96 | 효과를 발휘한 ‘장인프로젝트’와 일본식 생산관리법_100 | 이상적인 적시생산시스템이 목표다_103 | 중국, 생산 거점에서 거대 시장으로_106 | 고수익이 가능한 이유_109 | 평범한 일을 철저하게 추진한다_112
4장 핵심은 매장이다
유니클로의 탁월한 판매력_116 | 적극적으로 개점에 나선 1990년대_118 | 지역에서 전국으로 진출하려는 비장한 소원_121 | 효과적인 폐점과 개점으로 매장의 체질 강화_124 | 유니클로 매장수의 최종 목표_127 | 표준 매장에서 대형 매장으로의 전환_129 | 유니클로
출판사 서평
의류 소매업은 늘 불황이다?
고정관념을 탈피한 ‘패스트 패션’의 선두주자, 유니클로
명품 패션은 저물고 ‘패스트 패션’의 시대가 왔다. 패스트푸드처럼 입을 만하면서도 저렴하게 부담 없이 살 수 있는 의류가 대세라는 것이다. 이렇게 된 것은 세계적인 불황이 배경이다. 이런 패스트 패션의 선두에 유니클로(패스트 리테일링 그룹가 있다. 유니클로의 야나이 다다시 회장은 2009년 미국 경제전문지 가 선정한 일본 부자 1위이기도 하다.
유니클로는 일본 기업답지 않다. 기존의 이익을 지키기보다 모든 것을 버리더라도 새로운 도전을 두려...
의류 소매업은 늘 불황이다?
고정관념을 탈피한 ‘패스트 패션’의 선두주자, 유니클로
명품 패션은 저물고 ‘패스트 패션’의 시대가 왔다. 패스트푸드처럼 입을 만하면서도 저렴하게 부담 없이 살 수 있는 의류가 대세라는 것이다. 이렇게 된 것은 세계적인 불황이 배경이다. 이런 패스트 패션의 선두에 유니클로(패스트 리테일링 그룹가 있다. 유니클로의 야나이 다다시 회장은 2009년 미국 경제전문지 가 선정한 일본 부자 1위이기도 하다.
유니클로는 일본 기업답지 않다. 기존의 이익을 지키기보다 모든 것을 버리더라도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수많은 실패를 통해 성공의 기회를 얻은 것이다. 그것이 지금의 유니클로가 있게 한 것이다. 야나이 다다시 회장의 비전, 유니클로의 성장 전략, 생산 시스템 구축, 매장 운영 등 유니클로가 잘 나갈 수밖에 없다. 일본을 넘어 세계로 진출, 입지를 넓혀가고 있는 유니클로의 행보가 주목된다.
불황을 넘어 성장하고 싶은가?
세계적인 불황에도 승승장구하는 유니클로의 성장 전략
유니클로는 금융위기로 인한 세계적인 불황 속에서도 승승장구하고 있다. 2008년 약 5800억 엔(약 7조 1000억 원의 매출을 올린 유니클로의 2010년 목표는 ‘1조 엔(약 12조 2400억 원’. 대형 매장, 획기적인 히트 상품, 적극적인 세계 진출, 과감한 M&A, 철저한 SPA 시스템 등을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