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영어 수업 설계
1장 수업 설계
2부 언어 기능별 지도
2장 듣기 이해
3장 듣고 행동하기
4장 음소 인식
5장 강세, 리듬, 억양
6장 의사소통 활동
7장 역할 놀이
8장 파닉스
9장 읽기 전략
10장 읽기 연극
11장 과정 중심 쓰기
12장 딕토글로스
13장 어휘
14장 문법
3부 영어 통합 지도
15장 스토리텔링
16장 문화
17장 내용중심 교수법
18장 평가
부록 교실 영어의 오류
참고문헌
“그건 이론일 뿐이지 실제 수업은 완전 다른 이야기인 것 같아요.”
“저는 수업 계획할 때 잘 몰라서 그냥 지도서대로 따라 해요.”
“지도서에 있는 교실영어만으로는 수업을 진행하기가 어려울 때가 있어요.”
“이론으로 배울 때는 다 할 수 있을 것 같았는데, 막상 수업으로 하려니 어려워요.”
예비교사들과 수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위와 같은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됩니다. 이론과 실제는 마치 별개인 것처럼 생각하지만 두 가지는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수업은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위한 것이고, 영어교육 이론은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다양한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탐색하고 정리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책의 앞 표지는 영어 수업을 하는 선생님의 모습입니다. 책의 뒤 표지에는 의자에 앉아 있는 이론가의 모습입니다. 영어 수업을 하는 선생님의 모습과 의자에 앉아 있는 이론가의 모습은 다른 사람이 아닌 같은 사람의 모습일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이론과 실제가 분리되지 않고 융합될 때 좋은 수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이 책은 총 18장과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8개의 장은 영어 수업에 활용성이 높은 주제들로 이루어져 있고, 크게 3개 영역으로 나누어집니다. (1 영어 수업 설계에서는 수업 설계의 원리와 수업 모형, 수업 지도안 작성에 대해 조망하고, (2 언어 기능별 지도에서는 영어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지도 및 어휘와 문법 지도에 대해서도 알아보며, (3 영어 통합 지도에서는 스토리텔링, 문화, 내용중심 교수법(CBI과 관련된 지도와 평가에 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부록에서는 교실 영어 사용에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오류들을 제시하였습니다.
언어 기능별 지도와 통합 지도 영역에서는 각 장을 크게 네 부분으로 제시하였습니다. (1 이론적 배경에서는 개념에 대한 정의, 현장교육에서의 필요성, 교육과정 및 교과서 연관성, 지도 방법 및 활동 유형, 지도상 유의점을 다루고 있습니다. (2 모델 수업(Mod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