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래된 착각! ...6~27쪽
오랫동안 믿어 왔던 잘못들 : 황소는 빨간색을 본다, 사막은 모래투성이다, 파리는 하루밖에 살 수 없다 등등.
2. 그냥 틀렸어! ...28~43쪽
아폴로호가 달에 착륙했다, 껌 삼키기, 바닥에 음식 흘리기 등등.
3. 누구나 그렇게 생각해! ...44~67쪽
당근이 눈에 좋다고 누가 그러던가요? 머리를 박박 밀면 머리카락이 더 굵어진다고요? 공룡이 진짜로 거대한 도마뱀일까요?
4. 복잡한걸! ...68~91쪽
우주에서 중력이 작용하는 걸 보려면 땅을 더 깊게 파야 해요. 정맥의 피는 왜 파랗지 않을까요? 카멜레온은 어떻게 색깔을 바꿀까요?
5. 대중 매체가 만든 착각! ...92~103쪽
대중 매체가 만들어 낸 잘못된 이야기를 파헤쳐 보아요. 자살하는 레밍, 공룡과 함께 거닐던 인간, 뉴턴의 사과 등등.
6. 그럴듯하게 들리는걸! ...104~125쪽
믿으면 안 되는 말들 : 설탕을 먹으면 과잉 행동을 보인다, 북극곰의 털은 하얀색이다, 거미는 매우 위험하다 등등.
여러분은 무엇이든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다시 생각해 보세요. 이게 정말 정답일까요?
혹시 여러분은 알고 있었나요?
사슴이 상어보다 사람을 더 많이 죽인다는 사실을!
중국의 만리장성을 우주에서 볼 수 없다는 사실을!
카멜레온이 기분에 따라 몸 색깔을 바꾼다는 사실을!
왜 우리가 정답이라고 알고 있는 것들이 틀릴 수도 있는지 알아보세요.
그리고 정말로 정답인 것들을 함께 찾아보세요.
★ 여러분은 무엇이든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다시 생각해 보세요. 이게 정말 정답일까요?
『이게 정말 정답일까?』는 우리가 정답이라고 알고 있는 사실들이 틀렸을 수도 있다는 전제로 이야기를 시작해요. 과학적인 내용, 발견에 관한 내용, 재미있는 내용이 들어 있는 이 책은 우리에게 사실 그대로를 알려주기보다 과학과 자신을 둘러싼 세상을 제대로 볼 수 있도록 만들어 줘요.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들이 모두 다 정답일까요? 정말로 만리장성이 우주에서도 볼 수 있을까요? 카멜레온은 위장하기 위해 몸 색깔을 바꿀까요? 지렁이를 반으로 가르면 정말로 두 마리가 될까요? 이 모든 사실들은 틀렸어요!
우주에서 만리장성을 보려면 망원경을 이용해야 해요. 카멜레온은 위장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기분에 따라 몸 색깔을 바꿔요. 그리고 지렁이는 반으로 잘려도 살 수 있지만 그렇다고 두 마리가 되는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우리가 정답이라고 익히 알고 있던 사실들이 틀렸다고 걱정하지는 마세요. 바로 이 책을 보면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사실들을 바로잡을 수 있거든요. 아이와 함께 이 책을 보면서 왜 우리가 정답이라고 알고 있는 것들이 틀릴 수도 있는지 알아보세요. 그리고 정말로 정답인 것들을 함께 찾아보세요.
★ 우리 아이들에게 상식에 대한 흥미로움과 재미를 선사하는 책!
우리 아이들을 더 똑똑하게 만들어 주는 책!
아이들은 아주 사소한 것들에도 무척이나 집중하고 정성을 쏟아요. 어렸을 때에는 그 어렵고도 어려운 공룡 이름들을 아주 술술 말하고, 지하철 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