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브랜드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 브랜드라는 단어가 갖고 있는 의미
2. 제품과 브랜드의 차이
3. 브랜드란 무엇인가?
4. 네이밍에서 브랜드로의 진화
5. 고객의 브랜드에 관한 지각과 행동
6. 브랜드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7. 브랜드 마케팅이 가져다 주는 성과: 이익효과
8. 브랜드 마케팅이 가져다 주는 성과: 자산효과
9. 브랜드 마케팅은 누구를 대상으로 해야 하는가?
10. 브랜드 마케팅의 실행절차
11. 브랜드의 가치 규정
12. 브랜드의 심벌 설계
13. 브랜드의 시장 전략 시나리오
14. 브랜드 마케팅 실시의 3가지 측면
Column : 최강의 지명 브랜드는?
제2장 브랜드 메인테넌스와 재구축을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
15. 브랜드 메인테넌스와 재구축의 중요성
16. 브랜드 메인테넌스와 재구축의 단계
17. 브랜드의 분석과 가치 설계
18. 브랜드의 기원과 역사 파악
19. 브랜드 사내 평가의 실시
20. 경쟁 브랜드의 특정화와 포지션의 파악
21. 고객의 브랜드 가치 평가의 파악
22. 브랜드의 미래 환경을 예측
23. 브랜드 전략고객의 특정화
24. 브랜드의 제공가치 규정
25. 브랜드 에센스와 브랜드 개성의 규정
26. 통합적 실행 계획의 책정
27. 브랜드 구축의 효과 측정과 평가
28. 브랜드 메인테넌스상의 개선점 검토
29. 브랜드 확장 검토
Column : 최대.최고가 최강이라고 할 수 없다
제3장 어떻게 새로운 브랜드를 개발할 것인가?
30. 새로운 브랜드 개발의 필요성
31. 새로운 브랜드 개발 단계
32. 심벌 프레임의 체계화
33. 심벌 개발에 있어서의 목표설정
34.
브랜드 마케팅의 ABC를 가르쳐 주는 책이다. 일본 최고의 광고대행사인 하쿠호도에서 펴낸 책으로, 성공적인 브랜드 마케팅에 필요한 핵심을 사례와 여러 도표로 알기 쉽게 정리했다.
21세기의 키워드 중 하나로 누구나 브랜드를 꼽는다. 상품이나 기업, 국가의 경쟁력이 바로 브랜드 파워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누가 강력한 브랜드를 많이 가지고 있는가, 어떻게 브랜드 파워를 만들고 키우고 유지하는가야말로 모든 경영자와 관리자의 경영과제가 되고 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브랜드의 개발과 브랜드 자산의 구축 및 관리, 실행하는 입장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방법론을 매우 구체적이면서도 실무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Ⅰ. 구체적인 실행방법으로서의 브랜드마케팅을 사례 위주로 소개
Ⅱ. 브랜드재구축, 신브랜드개발, 브랜드체계구축 방법의 길라잡이
Ⅲ. 국내기업의 브랜드마케팅 활동의 지침서로 큰 도움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대상은 바로 고객이다. 그렇다면 고객이 바라는 가치를 창출해주는 브랜드야말로 생명력이 길고 영향력도 크다. 하지만 회사내 임직원뿐만 아니라 주주에게 어떤 가치를 주어야 하는지도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 브랜드 마케팅이란 용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브랜드를 중심으로 모든 마케팅을 실행한다는 뜻이 담겨 있는 말이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무엇을 실행해야 하는지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국내에도 1990년대 중반 브랜드가 본격적으로 소개되면서 브랜드 자산, 브랜드 아이덴티티 등의 용어가 많이 사용되기는 하였지만 구체적인 실행전략으로서의 브랜드 마케팅 개념은 크게 발전되어 오지 못했다.
이 책에서는 브랜드 마케팅의 세 가지 축으로 브랜드 재구축, 신브랜드 개발, 브랜드 체계화를 들고 있다. 각 브랜드에 맞는 시장전략을 통해 이러한 브랜드 마케팅의 세 가지 축을 잘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고객이 브랜드에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