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자아의 신화를 무너뜨리며
『존재와 무』의 새로운 실천 철학을 예비하는
사르트르의 첫 번째 철학서
사르트르 철학의 전모가 그려져 있는 청사진
1933년, 사르트르는 후설을 연구하기 위해 독일로 떠났다. 베를린에서 유학하는 동안 후설의 현상학을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독자적인 의식 이론을 펼친 결과가 곧 1936년에 출간된 사르트르의 첫 번째 철학서 『자아의 초월성(La transcendance de l’Ego』이다. “모든 의식은 무엇에 ‘대한’ 의식이다.”라는 사르트르의 유명한 명제가 등장하는 이 책은 『존재와 무』...
자아의 신화를 무너뜨리며
『존재와 무』의 새로운 실천 철학을 예비하는
사르트르의 첫 번째 철학서
사르트르 철학의 전모가 그려져 있는 청사진
1933년, 사르트르는 후설을 연구하기 위해 독일로 떠났다. 베를린에서 유학하는 동안 후설의 현상학을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독자적인 의식 이론을 펼친 결과가 곧 1936년에 출간된 사르트르의 첫 번째 철학서 『자아의 초월성(La transcendance de l’Ego』이다. “모든 의식은 무엇에 ‘대한’ 의식이다.”라는 사르트르의 유명한 명제가 등장하는 이 책은 『존재와 무』라는 현대 철학의 대작을 예비한다.
근대 철학은 진리를 탐구하는 도정에서 더 이상 의심할 수 없는 확실한 토대를 사유 주체인 ‘나’에서 찾았다. ‘나는 생각한다(Cogito’에서 출발한 데카르트 이래 철학의 화두였던 ‘나’는 세계 전체를 자기 자신으로 환원하고, 타자를 알 수 없는 것으로 기각할 위험을 늘 수반했다. 『자아의 초월성』은 이러한 주관적 관념론 또는 유아론을 비판하며 윤리적·정치적 실천을 위한 새로운 토대를 찾으려는 사르트르의 지향이 초기부터 일관적으로 견지되었음을 보여 준다. 독자는 사르트르의 문학, 정치 실천을 관통하는 문제의식이 『자아의 초월성』에 가장 정교하고 투명한 언어로 압축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사르트르에 따르면 자아는 의식 속에 사는 ‘거주자’와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