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글: 이 책을 읽는 어린이에게
1장 레벨 업
2장 스마트폰은 서랍에
3장 기분이 나아지지 않아
4장 새로운 발견
5장 마법의 스마트워치
6장 새 가족 두꽁이
7장 안 돼! 내 게임 레벨!
8장 두꽁아, 미안해
9장 돌려줘, 내 크로톤!
10장 들어 봤니? 반반법칙!
부록: 시간과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마법사 되기
대상 독자
초등 중학년 이상
자기 조절을 잘하고 싶은 초등학생
시간 관리에 관심이 있는 초등학생
자기 주도 학습에 관심이 있는 학부모와 교사
학생이 즐겁게 생활을 조절하길 바라는 학부모와 교사
혼자 공부 시대, 격차를 만드는 것은 ‘자기 주도력’
블랜디드 수업(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 등 서로 다른 수업 형태가 섞인 수업이 보편화되었습니다. 상황에 따른 온라인 수업이 늘어나면서 학생은 다양한 수업법을 경험했습니다. 어느 때보다 학생의 책임감 있는 자기 주도 학습 태도가 중요해졌습니다. 혼자 공부 시대가 성큼 다가온 것입니다.
온라인 학습 환경에 익숙해지면서 초등학생의 디지털 기기 사용시간이 늘었습니다. 더불어 유튜브ㆍ게임ㆍ채팅ㆍ웹툰 등 자극적인 매체에 노출된 시간도 늘어났습니다. (코로나 감염증 장기화에 아이들 인터넷ㆍ스마트폰 의존 심해져, 한국일보, 2021.05.19.
실제로 많은 학생이 온라인 매체에 뺏기는 시간을 조절하지 못해, 성적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는 사춘기 학생의 큰 고민거리입니다. 이러한 심리적 부담감을 회피하고자 또 온라인 매체를 켜는 악순환은 계속됩니다.
중학생이 되기 전, 자기 주도력은 준비하셨나요?
부모가 적극적으로 시간을 관리해 주는 초등생 때와는 달리 중고생은 스스로 시간을 관리할 상황이 많습니다. 부모도 자녀의 의견을 시간 관리에 적극적으로 반영합니다. 하지만 청소년 대다수는 자극적인 매체의 홍수 속에서 시간 관리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후회하지 않는 학창시절을 보내려면, 자기 주도력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 작품의 주인공 두산하는 스마트폰 게임을 좋아하고, 게임 동영상을 즐겨 보는 초등학생입니다. 한 번 보면 서너 시간은 기본이고, 좀처럼 멈추기가 어렵습니다. 출근한 엄마가 학원 가라고 전화하지 않으면 게임하다가 학원 갈 시간도 놓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식물원에서 크로톤 화분을 맡아 키우게 됩니다. 처음에는 물도 잘 주고, 관심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