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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오즈의 마법 코딩 : 동화로 배우는 스크래치 - 4차혁명 미래아이 1
저자 최성은
출판사 풀빛미디어
출판일 2018-01-25
정가 13,500원
ISBN 978896734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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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는 어린이에게
등장인물

1장 회오리바람에 집과 함께 날아간 도로시
― 스크래치 홈페이지 언어 바꾸기와 가입하기

2장 뇌가 없는 허수아비
― 오프라인 에디터 설치하기

3장 마법 모자와 은 구두
― 스크래치 편집창의 구성요소

4장 날 수 있게 된 박쥐
― 스프라이트 모양 영역과 무대 좌표

5장 허수아비를 괴롭히는 까마귀들
― 새로운 스프라이트 꺼내기

6장 양철 나무꾼과 미로 숲의 지도
― 스프라이트 모양 중심 설정하기

7장 겁쟁이 사자
― 메시지와 말하기

8장 코뿔소 미로
― 색에 닿았는가와 노랗게 빛나는 스크립트

9장 코끼리 성문을 열고 오즈의 성안으로
― 저금통으로 이해하는 변수, 스프라이트 방향과 회전방식

10장 대 마법사 오즈
― 배경음악 넣기
전 세계적으로 의무화되고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
스토리텔링과 컴퓨팅 사고력의 시너지, 오즈의 마법 코딩

단순한 코딩 배우기가 아닌 컴퓨팅 사고력 키우기

소프트웨어는 이제 우리를 숨 쉬게 하는 공기처럼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를 이해하는 것은 어떤 학문을 공부하든, 어떤 직업을 갖든 중요한 요소입니다.

『오즈의 마법 코딩』이 지향하는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은 기존의 컴퓨터 교육처럼 컴퓨터 활용법을 외우는 것이 아닙니다. 단순히 남이 만든 프로그램의 사용법만을 익히는 것은, 책을 읽고 암기하여 주어진 정답을 찾기에 급급한 기존의 다른 교육 방식과 다르지 않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려고 나온 차세대의 새로운 교육이 코딩과 알고리즘 교육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코딩 교육은 컴퓨터적 사고를 익히는 과정으로 이 책이 추구하는 바이기도 합니다.

컴퓨터적 사고란, 컴퓨터에 명령을 내리듯 머릿속으로 명령을 내릴 순서를 다양한 방법으로 구상하는 것입니다. 이런 사고는 창조력과 논리력을 높여주고, 분석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줍니다.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에 이런 컴퓨터적 사고는 없어서는 안 될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코딩 역시 인간을 이해하는 것이 기본!

현장에서 학생에게 코딩 프로그래밍을 가르칠 때, 중요하고도 어려운 부분은 기술적인 부분이 아니라 인문학적 요소입니다. 학생이 만든 프로그램을 사용할 사용자 처지에서 생각해 보는 과정이 얼마나 깊이 있는가에 따라 더 정교한 코딩이 가능합니다. 인문학의 바탕 위에서 코딩을 배워야 사용자가 즐겁게 사용할 프로그램이 나옵니다.

이 책은 스크래치와 프로그래밍 그리고 알고리즘이라는 말조차 생소한 학생이 좀 더 쉽고 재밌게 프로그래밍의 세계에 입문할 수 있게끔, 동화 속 주인공 도로시와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갑니다. 고전을 통해 타인의 입장에 몰입해 봄으로써, 코딩이 궁극적으로 다양한 소통의 노릇을 함을 알게 됩니다.

이 책은 스크래치를 익힘과 동시에 기초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