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개념 기반 교육과정 수업 설계의 이론과 실제 : 2022 개정 교육과정과 하나 되는
저자 조호제, 김남준, 김정숙, 김정윤, 김혜숙, 박은하, 박일수, 백종민, 채은경, 최은아
출판사 박영스토리
출판일 2023-04-12
정가 22,000원
ISBN 9791165194062
수량

교육과정의 이해

1. 교육과정의 기본 질문과 의미3
2.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이해6
3. 수업 설계16
4. 평가의 방향29
참고문헌36

PART 02
개념 형성과 수업 설계 모형

1. 개념의 특성41
2. 개념의 형성42
3. 개념 형성 이론45
4. 개념 형성 전략49
5. 개념의 발달 및 이해도 평가50
6. 개념 형성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56
참고문헌71

PART 03
개념 기반 교육과정과 수업 설계

1. 개념 기반 수업 설계의 목적79
2. 개념 기반 수업 설계의 기본 방향80
3. 단원 계획91
4. 개념 기반 수업 설계 모형 및 단계별 전략99
참고문헌112

PART 04
개념 기반 교육과정과 수업 사례

01 국어과115
국어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1 116
국어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2 124
주제통합 개념 기반 수업 설계 (5~6학년군 135
02 수학과145
수학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1 146
수학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2 157
주제통합 개념 기반 수업 설계 (3~4학년군 167
03 사회과179
사회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1 180
사회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2 191
사회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3 208
주제통합 개념 기반 수업 설계 (5~6학년군 224
04 과학과235
과학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1 236
과학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2 249
주제통합 개념 기반 수업 설계 (5~6학년군 259

05 영어과275
영어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1 276
영어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2 286
주제통합 교수·학습 설계 (3~4학년 295
참고문헌304

PART 05
개념 기반의 교육과정 유형

CHAPTER 01 역행 설계 모형307
1. 역행 설계 모형의 개념307
2. 역행 설계 모형의 이해310
3. 역행 설계
책 속에서

서 문

“혁신을 위해서는 전통적 학문의 근본적이고 힘 있는 개념(powerful concept의 창조적 전이(creative transfer가 필요하다”
- J. Stern et al., 2017.

최근 교육 분야에서는 지식교육, 개념 기반 교육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무엇보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교육과정 개발 방향의 하나로 ‘깊이 있는 학습’을 제시한 것은 이러한 맥락과 관련이 있다. 역량교육과 지식교육이 상반된 것이 아니며, 역량교육을 위해 지식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잘 반영되어 있는 것이다.
역량을 위해 지식이 필요하지만, 사실적 지식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그런 의미에서 사실적 지식의 차원에 머물러 있던 교육을 비판하는 것은 일면 정당하다. 특히 서로 연결되지 않은 지식의 조각들은 지식 자체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도 역량의 함양을 위해서도 유용하지 않다. 지식에는 사실적 지식, 절차적 지식, 개념적 지식 등 여러 층위의 지식이 있으며, 서로 다른 층위의 지식이 서로 연결되어 시너지를 낼 때 깊은 이해에 도달할 수 있고, 깊은 이해에 이르렀을 때야 비로소 필요한 역량이 발휘될 수 있다. 불확실하고 가변적인 현대사회에서, 뜻밖에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열쇠는 심층에서 길어 올린 개념적 지식에서 찾을 수 있고, 여기에 생동하는 역량의 원천이 흐르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학생들이 개념적 이해에 도달하도록 돕기 위해 교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개념 기반 수업은 어떻게 실행되어야 하는가? 무엇보다 학교교육에서는 이와 같은 개념 기반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저자들은 이러한 문제 인식과 질문들을 출발점으로 개념 기반 교육의 본질과 배경을 고찰하고, 현대 사회에서 개념 기반 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토론하였으며, 학교 현장에서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안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탐색하였다. 이 책은 이러한 과정에서 만들어진 작은 성과이다.
책은 크게 5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교육과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