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는 글
Chapter 01_ 마음을 열고 솔직하게 말한다
01 먼저 말을 거는 리더가 되라 | 02 마음을 열고 솔직하게 듣는다 | 03 대결하는 토론에서 어서티브한 대화로 | 04 원하는 것은 솔직하고 직접적으로? 말한다 |05 긍정적인 표현으로 마음을 움직인다 | 06 무엇을 말할 것인지 명확히 한다 | 07 듣는 사람의 관심을 유도하는 법 | 08 잘못을 지적하기보다 바람직한 결과를 말한다 | 09 의욕을 고취시키는 말은 무엇이 다른가 | 10 인정과 칭찬이 조직을 춤추게 한다 | 11 리스크 관리는 신뢰 쌓기부터 | 12 거절할 때는 구성원이 실망하지 않게 말한다
Chapter 02_ 부하의 책임감을 자극하는 대화를 한다
13 서두에 목적을 명확히 한다 | 14 요구할 때는 단호하게 말한다 | 15 업무의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 16 주의를 주거나 행동을 고칠 때 조심해야 할 것들 | 17 상대의 말을 들을 때 피해야 할 행동 | 18 조직에 실망하고 의욕을 상실한 부하가 있다면 | 19 내 감정상태를 파악해 효과적으로 말하기 | 20 상징적인 힘에서 실질적인 힘으로 | 21 복종이 아니라 동의하도록 한다 | 22 사실과 추론을 구분해 말한다 | 23 요점을 강조해 말하면 기억하기 쉽다 | 24 말실수를 했을 때는 진심으로 사과한다 | 25 일을 지시할 때는 의미나 목적을 이해시킨다 | 26 메타 메시지를 알면 협상이 유리해진다 | 27 고착된 분위기를 풀어주는 질문들
Chapter 03_ 몸으로 말하는 메시지를 읽는다
28 커뮤니케이션 고수는 눈으로 감정을 전달한다 | 29 표정을 통해 상대의 마음을 읽어낸다 | 30 순간적인 표정 변화로 읽어내는 속마음 | 31 감정은 먼저 입모양으로 나타난다 | 32 턱의 위치만 바꿔도 신뢰받는 인상이 된다 | 33 적절한 거리로 친밀감을 유지한다 | 34 좋은 인상을 주는 악수의 기술 | 35 팔짱을 끼고 있으면 상대가 불편해진다 | 36 파워 제스처로 읽는 상대의 심리 | 37 좌석
출판사 서평
자신에게 당당한 리더는 ‘존중의 언어’로 말한다!
부하의 마음을 사로잡는 59가지 대화의 기술!
분야를 막론하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한 필수 자질이다. 조직에서 리더의 따뜻한 격려의 말 한 마디는 조직을 움직이고, 구성원의 열정에 불을 붙이고, 잠재력을 꺼내는 힘을 지니고 있다. 반대로 리더의 말실수나 거친 말은 조직의 분위기를 해치고 성과를 크게 떨어뜨리기도 한다. 특히 처음 상사나 리더가 된 사람들은 리더로서 지녀야 할 대화 스킬 부족으로 커뮤니케이션에 곤란을 겪고 구성원에게 과한 지시를 하거나 화를 ...
자신에게 당당한 리더는 ‘존중의 언어’로 말한다!
부하의 마음을 사로잡는 59가지 대화의 기술!
분야를 막론하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한 필수 자질이다. 조직에서 리더의 따뜻한 격려의 말 한 마디는 조직을 움직이고, 구성원의 열정에 불을 붙이고, 잠재력을 꺼내는 힘을 지니고 있다. 반대로 리더의 말실수나 거친 말은 조직의 분위기를 해치고 성과를 크게 떨어뜨리기도 한다. 특히 처음 상사나 리더가 된 사람들은 리더로서 지녀야 할 대화 스킬 부족으로 커뮤니케이션에 곤란을 겪고 구성원에게 과한 지시를 하거나 화를 표출하기 쉽다. 오랫동안 직장에서 조직을 이끌어온 리더라 하더라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권위적인 명령으로 계속 일을 처리해왔다면 조직의 젊은 세대들과 감정적으로 부딪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말을 하고 소통해야 조직을 잘 이끌 수 있을까? 《조직을 춤추게 하는 존중의 대화법》은 그에 대한 답으로 ‘부하의 마음을 사로잡는 59가지 대화의 기술’을 알려준다. 어서티브 커뮤니케이션(Assertive Communication 전문가인 강경희 저자는 이 책에서 ‘진정한 자신감을 갖고 상대도 존중하는 태도’로 대화를 하라고 리더에게 주문한다. 상사와 조직 구성원 모두 인격체를 가진 대등한 관계로 바라보고 솔직한 대화를 통해 조직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관점을 제시한다.
어서티브는 자기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