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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한국영화 표상의 지도 - 가족, 국가, 민주주의, 여성, 예술 다섯 가지 표상으로 보는 한국영화사
저자 박유희
출판사 책과함께(주
출판일 2019-10-27
정가 33,000원
ISBN 9791188990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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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시작하며

1부 가족 : 한국영화 표상의 출발점, 가족
1장 어머니 - 〈마음의 고향〉(1949에서 〈미쓰백〉(2018까지
‘모성’이라는 이데올로기 | 해방 이후 근대적 모성의 구성 | 재건의 이념과 시험받는 모성 | 민족의 어머니, 근대 여성이 지닌 미덕의 총화 | 모성의 이중성과 본질주의적 모성성 | 살인하는 엄마들과 ‘지뢰밭 모성’ | 모성성의 열림과 공적 영역으로의 확장

2장 아버지 - 〈심청전〉(1925에서 〈화이〉(2013까지
아버지의 이름만으로 | 전후 재건과 아버지의 귀환 | 가부장제와 근대적 가치의 충돌 | 산업화 속 무력한 아버지 | 살부의 윤리와 이분법의 균열 | ‘아비 살해’의 급진적 정치성

3장 오빠 - 〈아리랑〉(1926에서 〈베를린 리포트〉(1991까지
‘옵바’의 딜레마 | 근대 가부장으로서 장남 | 가족과 연인 사이의 파토스 | 장벽 붕괴와 오빠의 귀환

4장 누이 -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1939에서 〈꽃잎〉(1996까지
누이, 죽거나 팔리거나 | 한의 분출과 복수의 향방 | 집 나가는 누이, 추동하는 누이 | 피고 지고 다시 피는, 넋으로 떠도는 누이


2부 국가 : 냉전시대 ‘국가들’의 표상
1장 일본 - 〈현해탄은 알고 있다〉(1961에서 〈허스토리〉(2018까지
숙적이자 전략적 우방 | 한일관계에 대한 성찰적 인식 | 관습적 이분법의 약화와 한일협정 이후의 경색 | 식민지시기 전쟁의 후경화와 액션 장르 | 활극의 상상과 흔들리는 적 | 일본이라는 아버지로부터 벗어날 때 | 민족의 이름으로 사랑을 방패로 삼다 | 학병 탈주 서사와 『청춘극장』 | 일본제국, ‘청춘대로망’의 운명적 배경 | ‘왜색’ 검열과 일본 재현 | 탈냉전시대 일본군 성노예 문제의 전면화 | 아무리 반복해도 지나치지 않지만, 반복해서는 안 되는 지점에 대해

2장 미국 - 〈불사조의 언덕〉(1955에서 〈이태원 살인사건〉(2009까지
미국의 양가성 | 기독교 해방군으로서 미군 | 여성, 한미동맹의 매개
한국영화는 우리의 삶을 어떻게 재현해왔고
그 표상은 우리의 기억과 상상을 어떻게 구성해왔을까

눈가에 흉터자국이 깊게 패인 북한군 장교, 남성 마초처럼 괄괄하게 구는 유능한 여성 검사, 붉은 무복에 빗갓을 쓰고 작두 타는 무당, 북과 나팔을 불며 쥐 떼처럼 몰려드는 중공군, 마른 몸피에 콧수염을 기르고 유카타를 입은 채 굽신대는 ‘나카무라 상’….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우리가 실제로 본 적은 거의 없지만 우리가 어떤 사회적 대상을 떠올릴 때 머릿속에서 자연스럽게 그려지는 이미지라는 것이다. ‘표상(表象’은 ‘대표로 삼을 만큼 상징적인 것’으로, ‘감각으로 획득한 외부 세계의 대상이 마음속에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이미지가 구성되는 과정에는 기억과 상상이 함께 관여하는데, 이는 대중문화에 재현된 이미지에서 크게 영향을 받는다. 대중의 머릿속에 자리 잡은 표상은 사실(史實이나 실재(實在와 동떨어진 형태로 구성되기도 한다. 나아가 대중문화에서 재현되는 표상이 변천하면서 대중의 머릿속에 자리 잡은 표상과 인식 또한 변화하기도 한다. 생각해보라, 우리가 언제 굿판을 보았으며, 식민지시기 일본인이나 한국전쟁 당시의 중공군을 본 적이 있는지, 혹은 여성 검사를 만나본 일이 있는지. 만일 우리가 실제로 그들을 본다 하더라도 우리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익숙한 이미지와는 다를 수 있다.
표상이 구성되는 데 핵심적인 작용을 해온 것은 영상 매체다. 그중에서도 근대의 시간을 함께하며 오늘에 이른 영화는 대중에게 공유되는 표상을 구성하고 확산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한국영화 100주년을 맞아 박유희 고려대 미디어문예창작학과 교수가 펴낸 《한국영화 표상의 지도》는 이처럼 한국영화가 우리의 삶을 어떻게 재현해왔고, 그 표상이 우리의 기억과 상상을 어떻게 구성해왔는지를 여러 주요 키워드로 들여다보는 책이다. 크게 가족, 국가, 민주주의, 여성, 예술 등 다섯 가지 표상을 살피며 우리의 기억에 새겨져 있는 이미지들의 연원과 맥락을 짚어본다.


영화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