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_ 비즈니스 기획의 ‘길’을 찾는 법
Part 1 로지컬 씽킹이란 무엇인가
_ 당신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논리적으로 일하는 기술
01‘소통’의 시작, 로지컬 씽킹
쥐는 코끼리보다 무거울 수 있는가?
Point 1 논리적 사고란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사고의 방식!
사람은 논리적으로 고민하지 않는다
Point 2 논리적 사고란 목표와 결론을 명확히 하는 것!
로지컬 씽킹의 3가지 경쟁력
Point 3 알기 쉽게 이해시키는 능력, 날카로움, 신속함을 향상시켜라!
02 생각하는 법을 바꾸는 기술
논리적인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Point 4 논리적인 사람의 행동을 철저히 모방하라.
일상의 사소한 실천이 생각의 습관을 바꾼다
Point 5 사고를 바꾸려면 먼저 행동을 바꿔라!
Part 2 로지컬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_ 이해하기 쉽고 효과적으로 말을 전달하는 기술
01 논리의 틀을 세우는 2개의 기둥
‘관계’를 생각하고 ‘전제’를 일치시켜라
Point 6 나에게는 명백한 것이 상대에게는 명백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라.
피라미드 구조로 로직을 확보한다
Point 7 ‘그래서?’ ‘왜?’ ‘그 외에는?’ ‘정말 그런가?’ 같은 질문으로 스스로를 추궁하라!
02 그래서, 당신이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
보텀업 방식: 정보 수집에서 시작한다
Point 8 의미 있는 결론을 추출하고 이를 사실에 비추어 검증하라.
톱다운 방식: 결론에서 시작한다
Point 9 수집된 정보에 따라 결론이 바뀔 수 있음을 염두에 두고 검증하라.
03 전달의 완성은 ‘이해’다
나누면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인다
Point 10 사물을 자세하게 나누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최고의 비즈니스 무기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시간은 단축하고 성과는 높여 주는 최적의 생각도구 30가지
정답보다 중요한 것은 ‘문제 해결’ 능력!
이론에서 벗어나 실전에서 통하는 논리를 배워라!
전달력 기획력 문제해결력을 키워 주는 로지컬 씽킹 노하우!
성과를 원하는 직장인이 알아야 할 단 하나의 기술, 로지컬 씽킹!
오늘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 때문에 나홀로 야근 중인가? 며칠 내내 고민해서 작성한 기획안이 첫 장부터 “그래서 뭘 어떻게 하자는 거야?”라며 퇴짜를 맞지는 않았는가? 최선을 다해 준비한 프레젠테이션에서 “좀 알아듣게 말해 봐.”라는 말만 돌아온다면?
오늘날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이라면 너무나도 익숙하게 경험하는 일일 것이다. 비즈니스 환경이 빠르게 바뀌면서 우리는 하루에도 수십 번씩 다양한 기획과 솔루션으로 사람들을 설득시키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회의 시간에 누구도 생각지 못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내고, 3일 밤낮이 걸리는 일을 하루 만에 끝내버리며, 이해하기 쉽고 설득력 있는 프레젠테이션으로 청중을 사로잡을 수는 없을까?
모든 직장인들이라면 꿈꾸는 이러한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프로세스’다. 일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전체상을 그린 다음, 정보를 모아 그 흐름 속에서 문제(일의 핵심과 본질을 파악해 신속하게 해결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프로세스를 구상할 때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것이 바로 로지컬 씽킹(Logical Thingking 즉, 논리적인 사고 기술이다. 《로지컬 씽킹의 기술》은 30가지 핵심 개념을 통해 비즈니스 환경에서 꼭 필요한 ‘생각의 방향’을 찾는 법을 알려준다.
“논리는 최고의 비즈니스 무기다!”
최고의 결과를 이끌어 내는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기술
당신이 국내외 유수의 대기업에 입사하기 위해 면접을 준비하는 사람이라 가정하고 다음 질문에 어떻게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