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길이름 따라 역사 한 바퀴 도로명 속 역사 이야기
저자 김은의
출판사 꿈꾸는초승달
출판일 2016-09-05
정가 11,000원
ISBN 9788967496593
수량
목차
1.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도로 세종대로
2. 교통 통신의 중심 도로 청파로
3. 외교와 나랏일의 중심 도로 태평로
4. 비만 오면 큰물이 흘러넘쳤던 청계천로
5. 조선 경제의 중심 도로 종로
6. 얼음 저장 창고가 있었던 서빙고로
7. 누에 치는 잠실이 있었던 잠실로
8. 백제의 첫 도읍지였던 위례성대로
출판사 서평
길이름 따라 과거 여행을 떠나 볼까?
이 책은 서울의 널리 알려진 도로명 가운데 역사적 인물이나 유물, 사건과 얽힌 여덟 가지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도로 ‘세종대로’는 세종 대왕과 깊은 관련이 있어요. 근처에서 세종 대왕이 태어났고, 세종 대왕이 다스리던 시절에 더욱 넓어졌거든요. 큰불로 크게 피해를 보면서 화재 방지를 위해 길을 넓히게 된 것이지요. 초가지붕 집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어 불이 급속도로 퍼졌거든요. 그래서 세종 임금이 도로를 재정비하여 수도 한양의 주작대로에는 위풍당당한 기와집들...
길이름 따라 과거 여행을 떠나 볼까?
이 책은 서울의 널리 알려진 도로명 가운데 역사적 인물이나 유물, 사건과 얽힌 여덟 가지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도로 ‘세종대로’는 세종 대왕과 깊은 관련이 있어요. 근처에서 세종 대왕이 태어났고, 세종 대왕이 다스리던 시절에 더욱 넓어졌거든요. 큰불로 크게 피해를 보면서 화재 방지를 위해 길을 넓히게 된 것이지요. 초가지붕 집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어 불이 급속도로 퍼졌거든요. 그래서 세종 임금이 도로를 재정비하여 수도 한양의 주작대로에는 위풍당당한 기와집들이 죽 늘어서게 되었답니다.
중구에 있는 ‘태평로’는 외교와 나랏일의 중심 도로였어요. 중국 명나라 사신들의 숙소 태평관이 있었거든요. 조선 시대에는 명나라를 사대했기 때문에 명나라 사신이 오면 조선은 잔치 준비로 바빴답니다. 그런데 사심을 채우려는 명나라 사신들 때문에 형편이 어려운 백성들은 발을 동동 구르기도 했어요. 사신들이 검은 여우 가죽이나 해달 가죽처럼 우리나라에서 나는 것도 아닌 물건들을 요구하자, 이를 거절하지 못한 관리들이 백성들에게 가죽을 세금으로 내라고 명령했기 때문이지요. 이에 한양 백성들이 태평관 앞으로 몰려들어 눈물로 호소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답니다.
이 밖에도 고려 시대부터 서울과 지방을 연결하는 청파역이 있었던, 교통 통신의 중심 도로 ‘청파로’, 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