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무슬림 예수
저자 타리프 칼리디
출판사 소동
출판일 2018-12-25
정가 22,000원
ISBN 9788994750323
수량
“종교간 갈등과 문명충돌 양상이 갈수록 격화되는 오늘,
이 책이 같음을 통해 공감을 넓혀나가고 다름을 이해함으로써 오해와 편견을 줄여나가는
상생과 상호이해의 새 장을 열어주기를 고대한다.
57개 이슬람 국가, 17억 이슬람인들의 인식과 예수관을 이해하는 탁월한 필독서다.”
- 이희수(성공회대 이슬람문화연구소 소장, 전 한양대 문화인류학과 교수


예수를 통한 이슬람 이해

누구나 예수를 알지만, 예수가 이슬람에서도 존경받는 성자인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는 그리스도교(기독교가 인구의 주를 이루는 서양에서도 마찬가지다.

이 책 《무슬림 예수》(이슬람, 공존과 평화를 위한 기도는 이슬람 고전문학(경전과 고전 속 예수의 말씀과 이야기를 찾아 묶고 해설을 붙인 것이다. 이슬람 고전문학이란, 이슬람 최고 경전인《꾸란》과 무함마드의 말씀을 전승하는《하디스》를 비롯해 예수에 관해 문자와 구전으로 전승되는 내용들을 총 망라한다. 근대 이전 아랍-이슬람 문학에서 예수 어록과 예수에 관한 이야기는 수백 가지도 넘게 등장한다. 이 책에서는 이를 ‘무슬림 복음’이라 칭한다.
저자 타리프 칼리디Tarif Khalidi는 아랍어로 된 무슬림 복음들을 뒤져서 300가지가 넘는 예수의 어록(이야기를 찾아 소개하며, 어록 하나하나에 해설과 출처를 적어두었다. 원서는 하버드대 출판부에서 나왔다. 타리프 칼리디는 이슬람 역사가로, 그가 쓴 다른 책 《고전시대 아랍의 역사사상Arabic Historical Thought in the Classical Period》은 이슬람 역사를 공부하는 이들에게 유명한 필독서다.

공통점이 많은 두 종교, 예수를 사랑하다
지금은 서로 앙숙처럼 싸우지만 그리스도교와 이슬람, 유대교의 뿌리는 하나다. 발생 순서로는 유대교-그리스도교-이슬람의 차례다. 이슬람과 그리스도교 두 종교 사이는 차이점보다 공통점이 더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