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교사리더십 개념 및 성격
1장 교사리더십 필요성 2
I. 교육 패러다임 변화....................................................................... 3
II. 교육체제와 구조 변화.................................................................. 7
1. 집권적 교육체제 → 분권적 교육체제.........................................8
2. 폐쇄체제 → 개방체제.................................................................9
3. 관료체제 → 공동체 체제............................................................9
4. 학교 및 교사 자치의 강화.........................................................10
III. 교사의 역할 변화...................................................................... 11
1. 수동적 교사 → 능동적 교사 ....................................................11
2. 지식을 전달하는 교사 → 지식 구성을 촉진하는 교사..............12
3. 교육과정대로 가르치는 교사 →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교사...13
4. 교육정책 소비자 → 교육정책 생산자.......................................13
IV. 교실 현장에서 문제나 어려움 극복.......................................... 14
V. 교직 풍토와 문화 개선............................................................... 16
1. 형식주의 극복.......
“교사에게 새로운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데 필요한 교육과 준비 없이 학교의 미래 가치를 구현하게 하는 것은 교육개혁 과정에서 저지르는 최악의 실수 중 하나이다.”
(Patterson, 1993: 62
그 나라 교육의 질은 그 나라 교사의 질에 달려 있다는 말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여전히 불변의 진리이다. 4차산업혁명, AI시대의 도래 등 교육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아울러 코로나 19 이후의 뉴 노멀시대에도 그 나라 교육의 질은 그 나라 교사의 질에 의해 좌우될 것이다. 따라서 주요 선진국들을 포함하여 세계 각국에서는 교사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육개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여러 나라에서 교사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성과는 크지 않은 편이며, 교직에 우수한 자원을 확보하는 데에도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편, 한국에서는 교사의 질을 높이기 위한 근본적인 개혁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지만, 매우 우수한 자원들이 교직에 들어오는 등 여건은 다른 나라에 비해서는 상당히 양호한 편이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도 교육계 안팎에서 교사에 대한 신뢰도는 높지 않은 편이며, 교사 개혁에 대한 목소리도 큰 편이다. 이는 한국에서 우수한 재원들이 교직에 들어옴에도 불구하고 교사로서의 질을 충분히 갖추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반증해 준다.
그렇다면 교사로서의 질을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교사로서의 질은 곧 교사로서의 전문성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도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그런데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교사의 질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편이다. 최근 들어 교사의 질은 교사전문성을 넘어서는 문제라는 논의가 확산되고 있는데, 교사가 잘 가르치기 위해서는 전문성뿐만 아니라 또 다른 무엇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날 교사들에게 전문성을 넘어서서 더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교사들이 연수 등을 통해 많은 지식, 방법, 기법 등을 습득하고 전문성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활동 과정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