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01 글을 열면서
- 02 무엇이 지식점프인가?
- 03 지식점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04 의도적 문제의 기능과 내부지식 및 노력의 강도 이해하기
- 05 문제의 종류와 문제제기의 심리적 장벽 이해하기
- 06 문제진입장벽 극복하기
심리적 무감각의 극복
침묵의 극복
열등함정의 극복
실패공포의 극복
- 07 문제해결을 위한 심리적 함정 극복하기
기존 지식에 대한 한계인식하기 : 탈중심화
이종지식과 관점에 대한 수용 :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창조적 마찰
폐기학습과의 관계
문제해결역량 미달
- 08 지식점프를 위한 조직설계는 가능한가?
의도적 문제제기 : 성찰
문제해결
해결책의 수용과 혁신의 신속한 실행을 통한 탈구성
- 09 글을 마무리하며
출판사 서평
◆ 저자는 왜 ‘지식점프’를 말하는가?
197080년대 막강했던 한국의 섬유산업과 신발?인형산업 등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생산지식, 즉 그 산업만의 고유지식을 개발해 내지 못한 산업의 경우, 결국 중국의 값싼 노동력에 밀려 산업 자체가 휘청거리고 중국으로 도망가듯이 옮겨 가기도 했다. 반면 이런 일 없이도 국제경쟁력을 갖춘 기업들이 나타나 일본과 미국을 따라잡은 경우도 있다.
이들 기업의 차이점은 지식점프를 경험했는가의 여부에 있다. 일단 지식점프에 성공하면 몇 년의 생명을 연장하기 위해 중국에 가...
◆ 저자는 왜 ‘지식점프’를 말하는가?
197080년대 막강했던 한국의 섬유산업과 신발?인형산업 등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생산지식, 즉 그 산업만의 고유지식을 개발해 내지 못한 산업의 경우, 결국 중국의 값싼 노동력에 밀려 산업 자체가 휘청거리고 중국으로 도망가듯이 옮겨 가기도 했다. 반면 이런 일 없이도 국제경쟁력을 갖춘 기업들이 나타나 일본과 미국을 따라잡은 경우도 있다.
이들 기업의 차이점은 지식점프를 경험했는가의 여부에 있다. 일단 지식점프에 성공하면 몇 년의 생명을 연장하기 위해 중국에 가는 것보다 더 오랜 자생력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저자는 만도위니아의 딤채, LG전자의 휘센 에어컨, LG화학의 퀴놀론계 항생제, 삼성종합화학의 신호변환기 교체, 시네픽스의 큐빅스 등 지식점프에 성공한 기업들의 생생한 경험을 졸여내고 이론적 토대를 갖춤으로써, 험악해지는 국제경쟁환경에서 한국의 기업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을 제시하겠다는 경영학자로서의 사명감에서 이 책을 쓰게 되었다.
◆ 지식점프란 무엇인가?
기업에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빠르게 대응하거나 변신하는 능력을 환경적응력이라한다. 또 기업 자신에게 유리한 새로운 환경을 주체적으로 만들어 가는 능력은 환경창출력이다. 이 두 가지 능력을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이 바로 질 좋은 지식인데, 낮은 수준의 지식에서 환경적응력과 창출력을 높이는 질 좋은 지식으로 옮겨 가는 것이 바로 지식점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