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Q001
우리가 커피하우스에서 마시는 커피는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Q002
우리나라에서도 커피나무 재배가 가능한가요?
Q003
커피나무의 열매는 수확할 때까지 얼마나 걸리나요? 그리고 커피나무의 수명은 몇 년 정도인가요?
Q004
원두의 이름에 원산지명말고도 내추럴, 허니 내추럴, 워시드 등의 표시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들은 무엇이며 어떤 차이가 있나요?
Q005
농작물로써의 생두는 재배시 병충해로 피해를 입거나 유통과 보관에 따라 변질되는 경우는 없나요? 예를 들어, 과일을 사더라도 썩거나 벌레 먹은 것들이 섞여 있기도 합니다. 생두를 재배할 때는 그런 경우가 없나요?
Q006
생두에도 등급이 있나요? 있다면 무엇을 기준으로 분류하나요?
Q007
생두에도 유통기한이 있나요?
Q008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아라비카 100’에서 ‘아라비카’는 무엇을 뜻하나요?
Q009
일명 다방커피라 불리는 믹스커피와 커피전문점에서 판매하는 커피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Q010
구매처나 원산지에 따라서 원두의 색과 맛이 달라지는데 왜 그런가요?
Q011
커피맛은 어떻게 표현하나요?
Q012
커피에 관련된 정보를 얻다보면 어디에서는 ‘갓 볶은 신선한 원두를 사용한 커피가 맛있다’고 하고 또 한편에서는 ‘숙성시킨 원두를 사용한 커피가 맛있다’고 합니다. 어떤 게 맞는 건가요? 또 원두의 유통기한은 어떻게 되나요?
★
원두에서 이산화탄소가 담당하는 역할
Q013
원두 분쇄 직후 정전기가 무척 많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무엇 때문인가요?
Q014
커피를 처음 배울 때 로스팅, 에스프레소, 핸드드립을 배우는 순서가 따로 있나요?
Q015
카페인이 없는 커피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카페인 제거
Q016
하우스 커피와 싱글 오리진 커피는 무엇이 어떻게 다른가요?
Q017
가정에서 로스팅을 할 수는 없나요?
Q018
커피를 내리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Q019
드리퍼의 종류가 다양한
출판사 서평
“배운 대로 했는데 왜 잘 안 될까?”
이제 막 커피를 배우기 시작한 사람들을 위해
전광수커피 아카데미에서 선정한 100가지 질문들
커피를 즐기는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카페를 창업하기 위해 커피?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같은 원두를 사용해 같은 방법으로 추출한 커피를 마셔도 어떤 것은 너무 시고 어떤 것은 너무 쓴가 하면 또 어떤 커피는 본인의 입맛에 딱 맞기도 하다. 개인의 기호를 떠나서도 커피는, 생두를 재배하고 추출하여 한 잔의 커피로 만들어지기까지 각각의 과정에 모두 영향을 받는 섬세한 음료이...
“배운 대로 했는데 왜 잘 안 될까?”
이제 막 커피를 배우기 시작한 사람들을 위해
전광수커피 아카데미에서 선정한 100가지 질문들
커피를 즐기는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카페를 창업하기 위해 커피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같은 원두를 사용해 같은 방법으로 추출한 커피를 마셔도 어떤 것은 너무 시고 어떤 것은 너무 쓴가 하면 또 어떤 커피는 본인의 입맛에 딱 맞기도 하다. 개인의 기호를 떠나서도 커피는, 생두를 재배하고 추출하여 한 잔의 커피로 만들어지기까지 각각의 과정에 모두 영향을 받는 섬세한 음료이다. 그래서 커피 입문자들은 커피를 배우면서 여러 가지 변수들을 만난다. 그리고 놀라고 당황한다. 분명 배운 것인데도 왜 잘 안 되는지, 학원에서는 잘되던 것도 집에서 연습해보면 왜 다른 결과물이 나오는지 궁금하기만 하다.
이 책 『커피 입문자들이 자주 묻는 100가지』는 커피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시작한 ‘커피 입문자’들을 위한, 커피의 기초부터 추출 로스팅까지 커피에 관련된 전반적인 분야를 아우르는 Q&A 책이다. 따라서 이 책은 기존의 커피 책과는 다르게 책의 전체가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수록된 질문들은 ‘전광수커피 아카데미’의 수강생들이 자주 하는 여러 질문들 가운데 비교적 난이도 높지 않은 100가지를 모은 것이다.
‘전광수커피 아카데미’는 1996년 커피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