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학생 이해하기
CHAPTER 01 난 이렇게 우울한데 넌 어떻게 행복한 거니?(이한종
1. 우울의 순기능과 역기능 4
2. 우울을 일으키는 생각 5
3. 인지 재구조화의 절차 9
CHAPTER 02 교육심리학의 개념은 왜,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임효진
1. 교육심리학 개념에 대한 관심 35
2. 교육심리학 개념을 적용할 때의 난점 40
3. 교육심리학을 이해하고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태도 48
CHAPTER 03 그 학생은 무엇으로 사는가?(조현명
1. 정체성의 추구와 ‘나’의 목소리 54
2. 거부의 의미와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마음 61
PART 2 교실 수업 이해하기
CHAPTER 04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독일까 약일까?(강지영
1.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왜 해야 할까? 78
2.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무엇이 문제일까? 79
3.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어떻게 해야 할까? 86
CHAPTER 05 수행평가는 미래 교육을 위한 평가가 될 수 있을까?(강태훈
1. 수행평가의 의미와 필요성 98
2. 수행평가 관련 주요 이슈별 현황 및 쟁점 102
3. 미래 교육을 위한 수행평가 113
CHAPTER 06 학생 개인의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을까?(김동호
1. 맞춤형 교육 시대의 도래 118
2. 에듀테크와 맞춤형 교육의 관계 119
3. 맞춤형 교육과 관련된 주요 개념들 122
4. 에듀테크 기반 맞춤형 교육과 관련된 쟁점들 145
CHAPTER 07 학생의 학업성취는 어떻게 평가해야 할까?(김준엽
1. 학업성취도의 개념과 유형 156
2. 학성성취에 대한 평가방식: 준거참조와 규준참조 159
3. 학업성취 평가의 실제 166
4. 생각해볼 문제 171
CHAPTER 08 조선시대 학교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수업했을까?(이상무
1. 김홍도의 ‘서당’에서 확인하는 전통적인 교육 방식 178
2. 향교의 등교 방식과
책 속에서
머리말
많은 학자들이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가 도래하였다고 말한다. 이러한 분위기는 교육 분야에서도 예외가 아니어서,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나은 교육의 모습을 구현하기 위한 많은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산업 분야를 비롯한 다른 사회 분야의 변화 속도에 비해 교육 분야의 변화가 느리다는 비판이 있기도 하다. 하지만, 급격한 변화가 힘들다는 것은 오히려 교육의 중요한 속성이라 할 수 있으며, 현실 교육의 여러 장면에서 교육 혁신을 위한 다양한 노력은 신중하고 끈기 있게 이어져 왔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교육 현실의 변화와 이론의 발전에 힘입어 다양한 연구가 교육학 영역에서 축적되어 왔다. 디지털 전환의 흐름이 가속화된다면 교육학 연구는 더 큰 변화와 발전의 계기를 맞이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책의 초기 기획 아이디어는 서울대학교 교육학과에서 동문수학한 선후배들의 모임에서 시작되었다. 각자의 교육학 전공 분야에서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동문들이 모여서 의미 있는 공동의 작업을 해보기로 의견을 모았고, 제시된 여러 아이디어 중에서 책을 쓰자는 것에 모두 공감을 하게 되어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하게 되었다. 가장 많은 공감을 얻은 부분은 교육학에 관심을 갖고 입문하는 새로운 학문 후속세대들에게 자신 있게 권할 만한 입문서를 써보자는 것이었다. 초심자가 조금 더 흥미롭게 교육학에 입문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입문서를 쓴다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도전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슈를 가지고 교육학 이론을 풀어나가는 개론서를 쓸 수 있다면, 실제 교육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관점으로서 교육학 이론의 가치를 충분히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 책의 집필에는 12명의 저자가 참여하였다. 크게는 3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PART 1은 학생 이해하기, PART 2는 교실 수업 이해하기, PART 3은 학교와 정책 이해하기’로 이루어져 있다. PART 1은 3개의 장으로 구성되었는데, 1장 ‘난 이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