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놀이치료 : 교육과 치료 현장을 위한 안내서
저자 최은실^김호정^윤진영^신현정
출판사 사회평론아카데미
출판일 2023-03-20
정가 25,000원
ISBN 9791167071033
수량

서문

1장 놀이치료의 개념과 역사
1. 정의
2. 치료적 가치
3. 놀이치료사의 자격
4. 놀이치료에 적합한 아동과 놀이치료의 효과
5. 접근 방식
6. 역사

2장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1. 역사
2. 이론적 배경
3. 원리, 원칙, 특성
4. 치료목표
5. 치료자의 역할
6. 치료 과정 및 절차
7. 치료 효과 및 가능성

3장 아동중심 놀이치료
1. 역사
2. 이론적 배경
3. 원리, 원칙, 특성
4. 치료목표
5. 치료자의 역할
6. 치료 과정 및 절차
7. 치료 효과 및 가능성

4장 인지행동 놀이치료
1. 역사
2. 이론적 배경
3. 특징
4. 치료목표
5. 치료자의 역할
6. 치료 과정 및 절차
7. 치료 효과 및 가능성

5장 게슈탈트 놀이치료
1. 게슈탈트 놀이치료란?
2. 이론적 배경
3. 특징
4. 치료목표
3 통합(integration
5. 치료 방법
6. 치료의 가능성

6장 놀이치료실과 놀잇감
1. 놀이치료실
2. 놀잇감
3. 놀이치료실 구성 및 활용 시 주의사항

7장 놀이치료사의 자질, 역할 및 윤리
1. 놀이치료사의 자질
2. 놀이치료사의 역할
3. 놀이치료사의 윤리

8장 놀이치료사의 태도
1. 비언어적 행동 반영하기
2. 내용 반영하기
3. 감정 반영하기
4. 제한설정하기

9장 놀이치료 과정
1. 접수면접
2. 심리 평가
3. 사례개념화
4. 놀이치료 과정

10장 게임놀이치료
1. 역사
2. 특징
3. 게임의 종류
4. 치료자의 역할
5. 게임놀이 과정에서 유의할 사항
6. 치료 효과 및 가능성

11장 모래놀이치료
1. 역사
2. 이론적 배경
3. 원칙, 원리, 특징
4. 치료자의 역할
5. 치료 과정 및 절차
6. 치료 효과 및 가능성

12장 발달놀이치료
1. 개념
2. 원리 및 목표
3. 발달놀이치료에 적합한 아동
4. 방법
5. 구성 및 단계
6. 예시
놀이는 아동의 언어다

놀이는 아이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언어이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모든 행동이 완전하게 받아들여지고 존중받으며, 교육이나 훈련이 아닌 온전히 무언가를 즐기는 시간을 갖는다. 사실 이는 모든 아이가 누려야 하는 권리이다. 전문가들은 놀이는 어떠한 형태이든 아동의 인지·정서·사회성 발달을 촉진하고, 치유적이며, 강력한 힘을 지닌다고 말한다. 무엇보다 놀이는 아이와의 대화를 위한 효과적인 수단이 된다. 놀이치료 대상은 최근 청소년과 성인으로도 확장되는 추세이지만, 대부분은 2~12세의 아동이다. 어린아이들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언어로 이야기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놀이 과정에 표현되는 아동의 심리를 이해하는 일은 아동의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동은 장난감, 미술 재료, 이야기 만들기 등 놀이치료에서 활용하는 놀잇감으로 상담자와 의사소통을 한다. 또한 이 놀이 과정에서 자기 생각을 이해받거나, 불안, 긴장, 적대감 등의 감정을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등 다양한 사회적 관계 맺기 기술을 배운다. 나아가 자기 행동을 인지하고, 대안을 탐색하며, 결과를 책임지는 법까지 깨우쳐 간다. 놀이는 아이와 소통하는 방법인 동시에 심리적 어려움을 치료하는 과정인 것이다. 놀이의 방법과 효과를 연구함으로써 아동과 효과적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다면, 아동이 겪게 되는 삶의 다양한 어려움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의 치료·상담 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놀이치료 접근들

그동안 놀이치료 서적 대부분이 외국의 번역서인 경우가 많아 우리 문화에 그대로 적용해 이해하기 어려운 면이 있었다. 이 책은 우리나라 상담 현장에서 많이 쓰이는 놀이치료를 중심으로 구성하였고, 심리학의 역사와 맥을 같이하며 발달해온 다양한 놀이치료의 이론들을 가능한 한 발달되어 온 순서로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좀더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했다.
아동의 놀이치료에는 다양한 치료접근이 필요하다. 많은 아동이 한 가지 장애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