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좋은 수업의 이론과 실제 : 아이들의 눈으로 본 수업 이야기
저자 김대석^박우식
출판사 박영스토리
출판일 2023-03-28
정가 19,000원
ISBN 9791165191269
수량
PART 1
좋은 수업의 이론
CHAPTER 01 좋은 수업과 효과적인 수업
CHAPTER 02 좋은 수업의 기준 연구
CHAPTER 03 학생의 관점에서 좋은 수업의 기준

PART 2
좋은 수업의 실제
CHAPTER 01 분명한 학습 성취기준
CHAPTER 02 수업 과정상의 명료한 구조화
CHAPTER 03 수업 몰입
CHAPTER 04 학습내용의 명료한 구조화와 전개 및 정리
CHAPTER 05 학습에서의 발달,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키는 의사소통
CHAPTER 06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CHAPTER 07 적절하고 충분한 연습과 적용
CHAPTER 08 개별화된 학습과 성장
CHAPTER 09 학습 촉진적인 분위기
CHAPTER 10 준비된 환경
CHAPTER 11 효과적인 동기부여
CHAPTER 12 인지?정서통합계발 수업
CHAPTER 13 교수학습결연

PART 3
좋은 수업의 경험적 사례 특성 분석
좋은 수업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수업을 연구한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해 보면, 좋은 수업의 의미와 기준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 조금씩 그 결을 달리하고 있다. 이처럼 가변성과 역사성을 가지는 좋은 수업의 의미와 기준은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저자들은 복잡다면한 교육 환경 속에서 좋은 수업을 관통하는 기준을 찾고자 노력하였다. 저자들은 좋은 수업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이 이론이나 모형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좋은 수업의 기준 역시 교사의 입장에서 주로 논의되고 있다는 점에서 그 한계를 인식하였다. 이 문제를 극복하고 교사의 관점뿐만 아니라 아이가 경험하고 인식하는 좋은 수업의 구체적인 장면과 기준을 제시하기 위하여 이 책을 저술하였다. 따라서 이 책은 아이의 눈으로 바라 본 좋은 수업의 이론과 구체적 수업 장면을 제시한 결과물로서 좋은 수업에 대한 실제적 입문서이다.
책에서 다루는 수업의 구체적 장면이 기존의 좋은 수업의 관점에서 보기에 부족한 장면도 있다. 그러나 학생은 그러한 수업을 좋은 수업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 책은교육학 이론이나 교수자 관점이 아닌, 아이들의 눈으로 본 좋은 수업이다.

이 책의 핵심 내용은 ① 아이가 경험한 좋은 수업의 구체적 장면과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이다. 또한 ② 좋은 수업을 구분짓는 기준 역시 이 책의 핵심 내용이다. 저자들은 아이가 수업에서 교사 및 동료들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실제로 경험한 구체적 장면과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초중고 시절 동안 경험한 좋은 수업의 구체적 장면을 좋은 수업의 기준별로 제시하였다. 또한 좋은 수업의 구체적인 장면을 통해 어떤 요인이나 기준이 수업을 의미 있게 만들었는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좋은 수업의 기준을 다시 논의하여 함께 제시하였다.

이 책은 2부로 구성되었다. 1부에서는 좋은 수업의 여러 개념을 살펴보고, 좋은 수업의 기준에 대한 국내외의 연구 흐름, 학생의 관점에서 바라본 좋은 수업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지금까지 연구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