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우주가 만들어내는 24절기 자연 빛깔과 무늬
추천사-무늬 ‘이후’의 무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봄
입춘
청자기행 짙은 갈색 T-010
국화 먹 T-024
화조도 T-032
우수
댓잎 한글 꽃구경 T-014
새와 버드나무 T-019
눈꽃 쪽빛 T-034
경칩
모란화조도 은빛 T-031
날으는 동물들 T-055
산수패치 T-088
춘분
청자기행 초록 T-056
쌈지 잿빛 T-063
문자도 희 러그 T-096
청명
책가도 분홍 T-053
십장생 분홍 T-087
분모엽 담 노랑 T-091
곡우
운경국화 T-057
느티나무 나이테 T-069
금강산 붉은 노을 T-085
여름
입하
학 T-004
이끼 모래 T-076
책가도 초록 T-097
소만
픽시 책가도 분홍 T-059
조각잇기 T-090
천연염색 소목과 마리골드 T-093
망종
부채 T-044
픽시 조각잇기 빨강 T-047
해 질 녘 T-098
하지
따뜻한 기하학 T-026
낭화 T-035
모노크롬 책가도 생쪽 T-080
소서
자수목침 색실 T-042
꽃신 초록 T-066
자수 화훼도 T-089
대서
금강산 달 밝은 밤 T-054
골무 T-099
꽃신 빨강 T-100
가을
입추
책가도 오래된 금 T-039
모란화조도 진흙 T-092
소슬모란 물듦 노랑 T-075
처서
이끼 쑥색 T-071
강 물고기 카키 T-077
모란호접도 보라 T-078
백로
장미정원 연두 T-050
석류 가을밤 T-058
소슬모란 살구색 T-079
추분
픽시 책가도 노을 T-013
자개 조각보 초록 T-030
복주머니 T-045
한로
구름 기러기 T-005
부채춤 T-048
희 자카르 금 T-086
상강
십장생 빨강 T-017
쌈지 누룩 T-040
육각 조각보 분홍 T-072
겨울
추천사
장응복이 많은 영감을 받는다는 자연과 전통은 하나의 조형적 모티브일 뿐, 그것이 그의 작업을 바로 설명해주는 건 아니다. 오히려 장응복은 전통의 상징성을 탈각시킴으로써 어떤 현대적인 시각성을 만들어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사실 전통의 현대화라는 말은 너무 진부하다. 그래서 전통의 계승이라는 그녀의 의식과 실천은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데, 내가 보기에 장응복 자신은 의식하지 못할지 몰라도, 전통 조형의 요소들은 그녀의 감각을 거치면서 어떤 현대적인 변용을 가지게 된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바로 그런 점 때문에 장응복의 작업은 현대 조형이 될 수 있는 것이다.
- 최범 (디자인 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