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5
들어가는 말·13
제1장 무아란 무엇인가?
1. 무아는 자아의 상대적 개념이다·33
2. ‘무아’가 아니고 왜 ‘무아의식’일까?·43
3. 무아의식은 열린 시각이다·55
4. 무아의식은 ‘궁극적 실재에 대한 인식’이다·64
5. 무아의식은 ‘잘 길들여진 자아(atta’이다·73
6. 무아의식은 자아를 관조하는 기능이다·81
제2장 무아의식은 최고의 의식성이다
1. (혜능1 무아의식은 ‘나’를 명상하는 정신기능이다·89
2. (혜능2 무아의식은 번뇌를 지혜로 만든다·104
3. (혜능3 무아의식은 부분적 이해가 아니라 전체적 이해다·120
4. (혜능4 무아의식은 똑똑하게 분별하지만 흔들림이 없다·140
5. (마조 무아의식은 사리에 밝아 뚜렷하게 드러낸다·149
6. (황벽1 무아의식은 가장 구체적인 현실세계다·160
7. (황벽2 무아의식은 내면의 위대한 통찰력이다·169
8. (황벽3 무아의식은 자기 자신에 대한 명료한 인식이다·191
9. (임제1 무아의식은 마음의 근원적인 법칙(心地法이다·205
10. (임제2 무아의식은 마음의 생각 생각을 통찰한다·216
11. (임제3 무아의식은 거짓과 참이 생겨나는 근원을 이해한다·224
12. (임제4 무아의식은 신비로운 요괴변화妖怪變化가 아니다·236
13. (조주1 무아의식은 내면을 밝히는 영원한 빛이다·246
14. (조주2 무아의식은 자기 자신을 속이지 않는다·258
제3장 무아의식은 분리된 정신을 통합(一心한다
1. (혜능1 무아의식은 모든 법에 통한다·273
2. (혜능2 무아의식은 반야의 지혜다·285
3. (조주1 무아의식은 있는 그대로의 마음을 관조한다·296
4. (조주2 무아의식은 정신의 무한영역을 탐색한다·304
5. (조주3 무아의식은 본성의 원시
융 심리학의 절대의식과 불교의 무아의식이 만났다!
불교, 특히 조사선에서는 무아를 어떻게 설명하고, 그것은 융 심리학과 어떻게 의미 있게 연결되고 있는가? 불교와 융의 분석심리학은 인간 삶의 여정을 목적론이라고 규정짓고 있다는 점에서 이미 공통적인 본질을 갖는다. 불교와 심리학은 종교와 과학이라는 상이相異한 그릇에 담겨 있기는 하지만, 정신의 본질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공통분모를 벗어나지 않는다. 두 분야의 방법론적 특이성을 감안하여 분리된 정신을 통합하는 최상의 정신치료로 제시한 것이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은 ‘무아란 무엇인가’에서부터 시작하여 불교의 무아와 융의 무의식을 비교하고, 나아가 최고의 경험심리학이자 정신치료인 무아의식의 특징과 기능, 의미, 목적을 조사선을 통해서 드러내고 이를 융 심리학과 온전히 융합시키고 있다.
왜 무아의식인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정신이란 ‘드러난 현상’으로만 인식되는 자아의식의 세계다. 자아는 ‘나’라는 관념으로 이루어진 부분의식이다. 자아의식은 존재가 일관성을 가지고 삶을 유지하도록 하지만, 정신의 전체성으로부터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통합을 방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나’라고 일컬어지는 자아가 무엇인지를 알아야만 하는 이유다. 분리된 정신을 통합하기 위해서는 통합을 가로막는 ‘나’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순수한 의식 에너지가 요구된다. 그것을 융은 절대의식이라고 말했고, 붓다와 조사들은 무아의식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무아의식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 일은 존재가 스스로의 참된 가치를 드러내는 일이며, 무아의식을 발현시키는 일은 존재가 궁극적 목표를 이루는 일이다.
조사선은 종교를 말하지 않는다. 오직 분리된 정신의 통합인 한마음(一心만을 말한다. 그러기에 조사선의 핵심은 ‘있는 그대로의’ 사실만을 보는 무아의식이다. 정신의 전체성을 비출 수 있는 무아의식만이 분리된 정신은 하나의 전체성(Wholeness으로 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