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레크리에이션과 여가의 개념 1
소개 2
레크리에이션과 여가의 다양한 관점 3
놀이, 레크리에이션 및 여가의 분석 7
놀이의 의미 8
놀이의 초기 이론들 11
현대사회의 놀이 개념 12
놀이의 심리학적 분석 17
여가의 의미: 여섯 가지 관점 22
여가의 정의 27
레크리에이션의 현대적 정의 28
놀이,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사이의 관계 32
2장 여가의 동기 37
소개 38
동기: 무엇인가? 38
신체적 동기 40
사회적 동기 46
심리학적 동기 48
정서적 동기 52
진지한 여가 58
금기 레크리에이션 59
3장 여가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요소 69
소개 70
여가에 영향을 미치는 나이 요소 70
여가에 영향을 미치는 성별 요소 84
여가에 영향을 미치는 성적 지향 요소 89
여가에 미치는 인종 및 민족적 요소들 92
여가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요인 97
새로운 천년의 진전 99
4장 레크리에이션과 여가의 역사 107
소개 107
초기 사회에서의 놀이 108
게임 및 스포츠의 기원 108
고대 문명에서의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109
초기 기독교 시대: 어두운 중세 113
르네상스 114
프로테스탄트 개혁의 영향 115
미국에서의 레크리에이션: 식민시대 117
19세기의 변화: 산업혁명의 영향 120
놀이를 향한 태도의 변화 123
상업적 오락의 성장 125
여가에 대한 우려 125
인종 및 민족 차별의 영향 133
레크리에이션과 공원: 20세기 초 133
레크리에이션 운동의 출현: 세 명의 개척자 135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의 등장 137
여가 활용에 대한 대중의 관심 137
조직된 레크리에이션을 촉진한 주요 동력 139
경제 대공황의 영향 143
전쟁 시기의 국가 레크리에이션 146
제2차 세계대전 후의 기대감 147
레크리에이션 및 여가의 확장 148
프로그램 후원의 추세 150
연령대에 따른 욕구 충족 152
반문화운동: 저항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