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스포츠 산업
제1절 스포츠 제품의 이해 2
1. 스포츠 제품의 정의, 분류 및 특성_2
2. 스포츠 서비스의 특성과 품질척도_5
제2절 스포츠 산업의 이해 8
1. 스포츠 산업의 정의, 분류 및 특성_8
2. 스포츠 산업의 트렌드와 정책_15
제2장
스포츠 비즈니스의 이해
제1절 스포츠 비즈니스 환경의 이해 26
1. 스포츠 비즈니스의 개념_27
2. 스포츠 비즈니스의 영역_33
제2절 스포츠 비즈니스 가치사슬 45
1. 스포츠 비즈니스의 자원_45
2. 프로스포츠의 프랜차이즈 구조_47
제3장
스포츠 비즈니스 시스템과 환경
제1절 스포츠 비즈니스 시스템 52
1. 카츠의 경영자 기술_52
2. 민츠버그의 경영자 역할_57
제2절 스포츠 경영환경과 분석 63
1. 경영환경_65
2. SWOT 분석_78
제4장
스포츠 비즈니스의 전략
제1절 스포츠 비즈니스의 전략 요인 84
1. 경영전략의 수준_84
2. 경영전략 수준과 경영자 기술_88
제2절 스포츠 비즈니스의 전략 수립 기법 89
1. 성장전략_89
2. 포트폴리오 전략_96
3. 경쟁전략_103
제5장
스포츠 조직관리
제1절 스포츠 조직구조의 이해 112
1. 스포츠 조직의 개념_112
2. 스포츠 조직의 특성_117
제2절 스포츠 조직설계 121
1. 조직설계의 개념_121
2. 스포츠 조직의 구성요소_125
3. 조직설계와 영향요인_130
4. 스포츠 조직의 수명주기_136
제6장
스포츠 조직유형 및 관리
제1절 스포츠 조직유형 142
1. 민츠버그의 조직구성 요인_143
2. 민츠버그의 조직구조 유형_146
제2절 스포츠 조직자원 및 인적관리 요소 154
1. 인적자원관리 개념_154
2. 직무특성모형과 인적자원관리 평가_159
제7장
스포츠 조직의 리더십
제1절 리더십 166
1. 리더십의 개념과 역할_166
2. 리더십의 종류_170
제2절 리더십 이론 174
1.
책 속에서
개정판에 들어가기에 앞서
현대 인류는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바이러스 팬데믹으로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 시기에 세계적인 경영마케팅 학자인 필립 코틀러는 시장(market 5.0이 예상보다 일찍 찾아왔다고 했습니다. 제품 위주의 시장 1.0은 고객을 지적으로 자극시켰고, 소비자 중심의 시장 2.0은 정서적 자극에 익숙하게 했습니다. 또한 스토리텔링(story-telling으로 익숙한 시장 3.0은 인간 중심의 시장으로 진화하며 고객에게 정신적으로 자극을 주었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통합된 시장 4.0에서는 소비자가 직접 이야기를 끌어가기 위해 스토리두잉(story-doing을 통해 체험의 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5.0 시장은 모든 구성 요건을 기술(기계에 의해 해결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COVID-19로 침체가 됐던 한국 프로야구에서 2021년 유통회사의 야구단 인수로 SSG 랜더스를 출범하며 신선한 바람을 일으켰고, 급기야 2022년 시즌에서 우승했습니다. 온·오프라인 유통과 오프라인 구단이 하나로 합쳐지면서 유통의 확장성이 커졌습니다. 멀티채널이 가동되며 브랜드와 사람들 간에 상호작용이 보다 활발해졌고, 다양한 플랫폼에서도 일관된 메시지로 소통하며 충성도 높은 고객을 양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감한 투자가 선수들에게 동기부여를 안겨다 주고, 이는 곧 유통회사의 매출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정부는 스포츠를 통한 지역 균형발전의 일환으로 스포츠 도시 육성이란 화두를 꺼내 들었습니다. 스포츠로 도심 공동화를 극복하고 낙후된 산업을 대체하는 새로운 성장동력의 가능성을 스포츠에서 찾고자 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토대로 공공 스포츠의 인프라를 확충하고 노후시설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민간과 공공영역에서 스포츠를 토대로 성과를 내고 있거나 앞으로 지역특화 사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스포츠 경영과 마케팅 분야가 매우 중요해지면서 기업, 업체 등 산업체뿐만 아니라 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