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작가의 말 제1부 사진의 길 #1 사진과 사진기 형식과 내용 셔터와 조리개 대물렌즈와 대안렌즈 빛과 그림자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언어와 구음 이미지와 텍스트 말과 생각 말과 사진 눈과 뇌 시와 각 세계와 인식 이미지의 배반과 언어의 반역 #2 시와 사진 사진과 사진가 사진과 제목 재빠른 이미지와 결정적 순간 이해와 느낌 작품과 관람자 예술 작품과 상업 제품 사진과 포토그래프 사진과 욕망 방서와 캡션 흑과 백 다큐멘터리와 예술 사진 공적 다큐멘터리와 사적 다큐멘터리 살롱 사진과 현대 사진 결혼시말서와 단편소설 제2부 작가의 길 #3 What과 How 촬영과 교감 사상과 지상 절실함과 사진 표정과 표정 사이 2퍼센트 부족과 2퍼센트 덜어냄 즉흥과 콘티 촬영 상황과 상황의 선점 눈과 귀 기획과 기획력 흉내와 훔치기 촬영과 후보정 프로와 아마추어 착한 사진과 못된 사진 과정과 결과 나열과 편집 포토스토리와 포토에세이 프레임과 프레임 사이 전시와 작가 노트 전시와 비판 작가와 포트폴리오 #4 사진과 사진 행위 이념과 휴머니즘 창과 거울 신화와 철학 질문과 답 구분과 차별 좋은 작품과 팔리는 작품 작품론과 작가론 큐레이터와 사진가 비평가와 사진가 소장가와 사진가 작가와 편집자 대가와 대가증후군 작가와 고독력 트라우마와 진솔함 저작권과 초상권 선생과 어드바이저 알과 줄탁동시 영원한 현재와 시간의 연착 에필로그 사진 정보
셔터가 끊어지는 탄지의 순간
당신은 어디에 있는가
지금까지 통용되어왔던 사진 룰을 깨부수는 못된 사진, 차별화된 단 한 장의 사진 잘 찍는 법을 담은 69번의 수업 《사진 잘 찍는 법》이 출간되었다. 앉으면 쓰고 서면 찍는 ‘글 쓰는 사진가’ 김홍희의 사진론을 한 권에 담았다. 자신만의 사진 세계를 구축한 좋은 작가의 철학과 경험이 담긴 사진의 교과서 같은 책이다. 작가가 쿠바에서 찍은 흑백사진 40여 점을 수록하여 사진집으로서의 소장 가치 역시 더했다.
100퍼센트 완벽한 사진 vs. 2퍼센트 덜어낸 사진
좋은 사진이란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사진을 잘 찍을 수 있을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구도와 빛을 잘 잡은 100퍼센트 완벽한 사진을 찍으려고 노력한다. 그러다 보니 어디선가 본 듯한 사진들이 넘쳐난다. 지금까지 통용되어왔던 사진 룰을 깨부수는 못된 사진, 차별화된 단 한 장의 사진 잘 찍는 법을 담은 69번의 수업 《사진 잘 찍는 법》이 출간되었다. 앉으면 쓰고 서면 찍는 ‘글 쓰는 사진가’ 김홍희의 사진론을 한 권에 담았다.
저자에 따르면 좋은 사진은 100퍼센트 완벽한 착한 사진이 아니다. 오히려 어딘가 비틀어지고 낯설어 보이는 2퍼센트 덜어낸 사진을 찍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2퍼센트 덜어낸 사진은 2퍼센트 부족한 사진과는 달리 뭔가 부족해 보여도 막상 보완할 점을 지적하려고 하면 말문을 막히게 한다. 촬영자의 개성이 담겨 있는 못된 사진은 착한 사진과 달리 익숙하지 않기에 사람들의 뇌리에 남는 좋은 작품이 된다. 저자는 제목 다는 일, 움직이는 피사체 찍는 법, 저작권과 초상권에 대한 설명처럼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전 노하우부터 사진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지, 좋은 작가란 무엇인지에 대한 사진 철학까지 69가지 이야기를 들려준다.
SNS로 이미지가 범람하고 모두가 사진가가 될 수 있는 오늘날, 자신만의 사진 세계를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