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이해
제1장 블렌디드 러닝이란 무엇인가
제2장 왜 블렌디드 러닝은 지속되어야 하는가
1. 온라인 환경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2. 학생들의 미래 핵심 역량을 강화해 줄 것이다
3.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강화할 수 있다
4. 미래 교육의 통합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제3장 블렌디드 러닝 기반 수업 구성은 어떻게 할까
1. 수업환경을 어떻게 활용할까
2. 수업목표는 어떻게 설정할까
3. 수업내용은 어떻게 구성할까
4. 수업방법을 어떻게 결합할까
5. 수업매체는 어떻게 선정할까
6. 상호작용을 어떻게 활성화할까
제2부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
제4장 PBL 수업에 대한 이해
1. PBL이란 무엇인가
2. PBL의 목적은 무엇인가
3. PBL의 특징은 무엇인가
4. PBL에서 ‘문제’의 특징은 무엇인가
5. PBL 수업의 절차와 활동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제5장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 모형
1.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이란 무엇인가
2. 왜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인가
3.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 모형은 어떻게 구성할까
제6장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 설계
1. 교육과정 재구성
2. PBL 문제 개발
3. 교수·학습과정안 설계
4. 평가 및 산출물 계획
5. 블렌디드 환경 조성
제7장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 실행
1. 문제 제시 및 문제 확인
2. 문제 해결을 위한 탐색 활동
3. 문제 해결안 도출 및 발표
4. 평가 및 기록
제8장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 성찰
1. 성찰일지를 활용한 학생의 역량 엿보기
2. 설문조사를 활용한 학생의 역량 확인
3. 수업 설계 및 실행에 대한 교사의 반성적 성찰
제3부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 실천
제9장 고전소설, 롤플레잉 게임으로 부활하다-국어
Ⅰ. 수업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