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특수교육공학
Chapter 01 보완대체의사소통
Chapter 02 특수교육공학의 이해
Chapter 03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컴퓨터 보조공학
Chapter 04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컴퓨터 보조공학
Chapter 05 웹 접근성(정보 접근성
Chapter 06 보편적 학습설계
Chapter 07 매체와 컴퓨터 활용
Part 02 행동지원
Chapter 01 학교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Chapter 02 개별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Chapter 03 행동의 직접 관찰과 측정
Chapter 04 단일대상연구의 기초
Chapter 05 단일대상연구 설계의 종류
Chapter 06 자료의 시각적 분석
Chapter 07 3요인 유관분석
Chapter 08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Chapter 09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
Chapter 10 새로운 행동의 습득
Part 03 특수교육평가
Chapter 01 진단 및 평가의 이해
Chapter 02 표준화 검사
Chapter 03 점수의 유형
Chapter 04 진단 및 평가의 유형
Chapter 05 대안적 사정
Chapter 06 인지·지능검사
Chapter 07 적응행동검사
Chapter 08 의사소통 관련 검사
Chapter 09 자폐성장애 관련 검사
Chapter 10 정서 및 행동장애 관련 검사
Chapter 11 운동 및 시지각 관련 검사
Chapter 12 학습능력검사
Chapter 13 영유아 발달 관련 검사
본서는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을 준비하는 예비 특수교사들을 위해 집필된 기본서로, 특수교육공학, 행동지원, 특수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를 담았다. 영역별로 다양한 요소 및 풍부한 자료들을 함께 수록해 내용을 상세하게 서술하였으며, 이론과 함께 관련 기출을 실어 시험 출제경향을 파악하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수교사로서 전문가가 되기 위한 일만 시간 중 수험생들이 공부하는 시간은 짧기도, 길기도 한 시간일 것이다. 저자는 본인의 실제 임용시험 경험을 바탕으로, 무작정 시간을 채우는 공부가 아닌 ‘의식적인 연습’을 위한 효율적인 방법과 구조화를 제시하여 합격을 위한 공부를 돕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