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도리도리 : 박순찬의 장도리 카툰집
저자 박순찬
출판사 비아북
출판일 2023-02-17
정가 16,000원
ISBN 9791192904054
수량
작가의 말

1장 양두구육의 시대
2장 좋아 빠르게 가
3장 눈 떠보니 자유국

부록 1 대통령 얼굴 그리는 법
부록 2 윤도리
부록 3 간도리
지금껏 만나본 적 없는 ‘자유국’의 시대,
누구의 자유를 위한 나라인가

이 책에는 신문사 만평 화백을 그만둔 후 꾸준히 그려온 약 150여 개의 그림이 수록됐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발행하는 신문의 특성상 암묵적으로 주어지던 굴레를 벗어나면서, 비판은 더 예리해지고 풍자는 더 과감해졌다.

시사만화는 그 특성상 그려질 당시의 사건 맥락을 모르면 그 의의가 떨어지는 한계가 있다. 이를 보완하고 읽는 재미를 더하기 위해 이 책에서는 작가의 설명을 함께 달고, 작품의 배치를 재구성했다. 단순히 시간 순서에 맞추어 그림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주제별로 느슨하게 총 3개의 장으로 나누어 당시 상황을 속도감 있게 되짚는다. 또 다양한 각도로 과거를 조망하고, 여러 사건을 연계해서 볼 수 있게끔 했다.
1장 ‘양두구육의 시대’에는 대통령과 여당의 권력을 둘러싼 이전투구를 모았다. 양두구육이란 양의 머리를 걸어 놓고 개고기를 판다는 뜻의 사자성어로, 겉보기만 그럴듯하게 보이고 속은 변변치 않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2장 ‘좋아 빠르게 가’에는 준비되지 않은 대통령의 모습과 이를 고스란히 목도한 우리 사회의 충격을 담았다. 장 제목인 ‘좋아 빠르게 가’는 제20대 대통령 선거 당시 윤석열 후보가 사용한 슬로건에서 따왔다. 3장 ‘눈 떠보니 자유국’에서는 윤대통령이 대통령 취임사에서 35번이나 언급한 ‘자유’가 과연 누구를 위한 자유고, 그를 위해 누구의 자유가 희생되고 있는지, 그 면면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퇴행하는 민주주의와 우리 사회의 병폐를 꼬집는다.

부록으로는 SNS상에 공개되어 많은 관심을 모은 장도리의 외전격인 ‘윤도리’ 시리즈와 ‘간도리’ 시리즈를 실었다. 여기에 단행본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특별 부록인 ‘대통령 얼굴 그리는 법’이 함께 수록되어 있다. 인물 그리기의 달인인 작가의 노하우를 들여다볼 수 있어서 그 재미를 더한다.

표지화에 담은
‘그들만의 대한민국’의 민낯:
권력에 대한 풍자와 조롱

그간 출간해 온 ‘장도리’ 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