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작가의 말
겨울잠에서 깬 날
왕치 회의
비로용담의 노래
으뜸 아름치 뽐 겨루기 대회
으뜸 싸움치 하킴
불, 불이다!
지혜의바다를 찾아가라
황금잉어의 죽음
모든 생명에게는 살아야 할 이유가 있어
베스와 블루길의 합동 작전
하늘벼랑이 무너지다
숨은하늘은 영원하리라
죽음의늪
학마을 전투
검은무지개의 괴물, 블랙데블
강마다 물맛이 다르고 물고기마다 비늘이 다르다
희망의 빛
우리의 가장 큰 적
모든 생명은 하나로 이어져 있따
나는 너만을 위해 피는 꽃이야
부록_우리나라에 사는 민물고기를 소개합니다!
출판사 서평
모든 생명에게는 살아야 할 이유가 있다!
삶과 죽음의 경계에 서 있는 물속 생명들의
비장하고 치열한 생존 투쟁기
생태 동화의 대표작, 《버들붕어 하킴》
《버들붕어 하킴》이 독자들과 맨 처?음 만난 지 십이 년이란 세월이 흘렀다. (1998년 현암사에서 처음 출간되었다. 이 책의 첫 독자는 훌쩍 자라 어른이 되어 있을 세월이다. 세월이 흐른 만큼 독자들의 호흡과 성장에 맞추어 푸른숲주니어에서 새 옷을 갈아입게 되었다.
그사이 토종 물고기는 더 많이 사라졌지만, 이 책을 통해서 상상력을 키운 독자들이 자연과 더...
모든 생명에게는 살아야 할 이유가 있다!
삶과 죽음의 경계에 서 있는 물속 생명들의
비장하고 치열한 생존 투쟁기
생태 동화의 대표작, 《버들붕어 하킴》
《버들붕어 하킴》이 독자들과 맨 처음 만난 지 십이 년이란 세월이 흘렀다. (1998년 현암사에서 처음 출간되었다. 이 책의 첫 독자는 훌쩍 자라 어른이 되어 있을 세월이다. 세월이 흐른 만큼 독자들의 호흡과 성장에 맞추어 푸른숲주니어에서 새 옷을 갈아입게 되었다.
그사이 토종 물고기는 더 많이 사라졌지만, 이 책을 통해서 상상력을 키운 독자들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일에 조금이라도 힘을 보태게 되기를, 잠시라도 우리의 자연을 두고 고민하는 시간을 갖게 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버들붕어 하킴》은 주인공 버들붕어 ‘하킴’의 모험을 통해서 외래종 민물고기에게 잡아먹혀 점점 사라져 가는 토종 민물고기의 처절한 현실을 고발하고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일깨운다. 작가는 이 작품을 통해서 자연의 중요성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인간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인간과 자연이 더불어 살아가야 한다는 사실을 상기시킨다.
물속 생명들의 비장하고 치열한 생존 싸움!
《버들붕어 하킴》은 우리 민물고기와 눈을 맞추어 써 내려간 생태 동화이다. 깊은 산속의 아름다운 ‘숨은하늘’과 ‘무지개여울’……. 그 평화롭고 깨끗한 물속에서 물고기들이 자신들의 영토와 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