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부 자기소개서, 누가 보는가?
1. 자기소개서, 누가 처음 보는가?
2. 자기소개서, 이렇게 쓰면 불합격한다
3. 자기소개서, 이렇게 쓰면 합격한다
2부 무엇이 핵심 역량인가?
1. 핵심 역량이란 무엇인가?
2. 어떻게 자기소개서에 서술할 것인가?
3부 자기소개서, 어떻게 첨삭하여 완성하는가?
1. 자기소개서 첨삭 과정
2. 대졸 취업 자기소개서 사례
3. 고졸 취업 자기소개서 사례
4부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을 위한 인터뷰
1.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위한 인터뷰
대졸 취업 인터뷰
고졸 취업 인터뷰
고졸 취업 모의 면접
고졸 채용 입사 후기
5부 자기소개서 첨삭 실전
1. 자기소개서 첨삭 실전
2. 자기소개서, 이것만은 꼭 확인하며 쓰자
가장 많은 취업 자소서 사례 수록
합격 자소서 분석과 첨삭 노하우 공개
고졸 취업부터 대졸 취업까지 자소서 분석
『한 권으로 마무리하는 취업 자소서 완전정복』은 실제로 취업하기 위해 작성했던 여러 자소서를 기반으로 썼다. 이 책에 실린 자소서는 인위적으로 쓴 가공의 자소서가 아니다. 실제 고졸과 대졸 취준생들이 작성했던 자소서를 기반으로 작성하였기에 좀 더 생생하게 자소서 쓰기와 첨삭의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고졸 취업부터 대졸 취업까지 자소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고졸 취업과 대졸 취업의 자소서 쓰기는 분량의 차이만 있지 그 형식과 내용은 대동소이하다.
이제 갓 입사를 준비하는 대부분의 취준생은 실패할 수밖에 없는 자소서를 작성한다. 취준생이 가장 명심할 것은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에 맞게 자신의 역량을 드러내야 하는 것이다. 나의 글을 읽는 사람을 설득하는 글을 써야 한다. 자기를 소개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스로의 역량을 알고 이를 글로 보여줘야 한다. 이것은 취업하고자 하는 기업의 인재상과 경영방침에 맞도록 자신의 강점과 역량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역량이 필요하다. 나의 능력이 아무리 뛰어나도 기업의 인재상과 맞지 않으면 탈락할 수밖에 없다. 글로 써서 채용하고자 하는 사람의 선택을 받아야 한다.
자소서는 글로 인사 담당자를 설득하는 글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취준생은 글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교육을 거의 받지 못했다. 글로 상대방을 설득한 경험도 거의 전무하다. 누구나 자소서를 처음 쓸 때는 막막하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고, 어떤 내용을 어떻게 써야 할지 도무지 감을 잡지 못하여 첫 줄조차 시작하기 어려운 안타까운 심정일 것이다.
이 책에 실린 합격 자소서를 썼던 이들도 똑같은 상황이었다. 첫 문장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를 몰라 막연하고 답답한 심정이었다. 필자들이 취준생과 대화를 해보면 대부분 충분한 경험을 갖고 있다. 다만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방법을 모를 뿐이다. 이 책의 강점은 이 과정을 자세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