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성범죄에 노출된 아이들!
최근 N번방 사건은 물론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사용 보편화로 인해 디지털 성범죄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온라인 그루밍의 실상과 피해를 알리고자 기획하게 되었다.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거나 교우 관계에 문제가 생길 경우 아이들은 외롭고 힘들어서 온라인상 양언니, 양오빠 등이 친근하게 다가오면 거부감 없이 빠져들고 역으로 가해자는 그 믿음을 바탕으로 범죄를 저지르게 된다.
이 책의 주인공인 가람이는 SNS에서 잘 나가는 혜주를 부러워했지만 혜주가 온라인에서 만나 사귄 나이스 가이라는 오빠로부터 협박을 받고 교통사고까지 나면서 디지털 성범죄에 대해 알게 된다. 가람이는 서미진의 도움으로 경찰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왕따와 경쟁의식이 불러일으킨 SNS 중독!
『검은 손길 온라인 그루밍』은 디지털 성범죄인 그루밍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지만 사실 잘 들여다보면 입시 경쟁과 공부만 중요시하는 학교생활, 물질만능주의, 아이돌 같은 외모를 중요시하는 외모지상주의 등의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다루고 있다.
건강한 대인관계를 맺지 못하는 아이들은 SNS에서 나쁜 유혹에 빠지기 쉽고 한번 잘못 내딛은 곳에서 빠져나오기 힘들다. 인스타 같은 SNS에서 팔로우 수를 늘리고 좋아요 수에 매달리는 아이들에게 과연 공부 말고 어떤 인생의 이야기를 들려줄 것인지 부모님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게 하는 동화이다.
올바른 성교육과 디지털 성폭력 예방!
아이들에게 SNS를 이용하지 말라고 할 수는 없다. 다만 디지털 성범죄자들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올바르게 SNS를 이용할 수 있는 정보를 얻고, 건강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해야 된다. 또한 왕따와 외로움으로부터 벗어나게 하기 위해 주변 친구들에게 따듯한 시선으로 작은 관심을 가지고 바라봐 주면 어떨까?
청소년 소설을 쓰다 오랜만에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학생을 대상으로 동화를 쓴 작가는 철저한 사전조사와 경찰 인터뷰 및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