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 5
서문 - 8
Preview - 12
CHAPTER 1 놀 줄 아는 구단주의 등장
재미있는 경영자 - 32
놀 줄 아는 경영자, 용진이 형 - 32
놀 줄 아는 경영자, 택진이 형 - 42
형 신드롬 - 49
친근한 셀럽(celeb 형들의 등장 - 49
친근한 형 VS 형님 리더십 - 53
택진이 형과 용진이 형의 프로야구 입성 - 56
택진이 형, 팀을 창단하다 - 56
용진이 형, 팀을 매입하다 - 66
CHAPTER 2 그들은 왜 구단주가 되고 싶어 하나?
프로스포츠의 등장 - 82
프로스포츠의 개화 - 82
프로스포츠 상품의 특성 - 84
프로스포츠 구단 경영의 특성 - 90
프로스포츠의 세계화 - 95
미국 Big4 스포츠 - 95
글로벌 스포츠 시장의 확대 - 99
프로스포츠 확대 현상과 원인 - 103
프로 리그 종목별 규모 비교 - 103
프로야구 파생시장, WBC 대회 - 106
프로스포츠와 구단 가치 - 111
프로야구와 구단주 - 114
프로야구의 확장과 세계화 - 114
프로야구 구단경영의 특성 - 115
프로야구 구단주의 성격과 역할 - 127
택진이 형, 용진이 형은 왜 구단주가 되었나? - 131
KBO 구단주의 세계 - 131
찐(Real 구단주를 영접하다 - 134
프로야구의 판도를 바꾸다 - 136
집행검을 들어 올린 NC 다이노스 - 139
SSG 인천상륙작전 - 144
일본 프로야구를 연구하다 - 147
CHAPTER 3 프로야구를 경영하다
미국 MLB(Major League Baseball - 152
MLB의 사업 구조 - 152
MLB 구단주와 스타디움 명명권 - 159
MLB 구단주 분석 - 164
MLB 구단주의 산업 분류 - 173
일본 NPB(Nippon Pro Baseball - 176
NPB 구단주와 스타디움 명명권 - 176
NPB 구단 수익 현황 - 180
NPB 구단주
책 속에서
2016년 9월에 스타 필드를 하남에 처음으로 공개할 때, “이제부터는 유통업의 경쟁 상대는 유통업체가 아니라 테마파크나 야구장이다”라고 선언해서 세상을 놀라게 했죠. 아울러 “유통업의 미래는 업체 간 시장 점유율(Market Share이 아니라 고객의 일상 시간을 점유하는 라이프 셰어(Life Share에 달려 있다”라는 아주 새롭고 독특한 경영관을 피력했습니다.
--- p.33
택진이 형은 본업인 게임뿐만 아니라 야구 중심의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분야, 그리고 뮤직 엔터테인먼트 영역까지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사실 프로야구는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사업인데, 게임에서 뮤직, 그리고 야구의 결합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사업으로 다각화하고 있다고 볼 수 있죠.
--- p.48
용진이 형은 새롭게 팀을 창단하는 수순을 밟지 않았어요. 바로 매입을 결정한 것은 그의 성격인 것입니다. 단기에 우승권에 들어서고 싶은 것이죠. 용진이 형은 재벌 후계자입니다. 나름대로 신세계그룹을 잘 키워서 자금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M&A 시장에서 매우 영향력 있는 존재입니다. 이베이코리아를 비롯해 M&A 시장에 나온 상품을 적극적으로 매입했죠.
--- p.67
택진이 형이 팀을 창단하고, 용진이 형이 팀을 매입한 이후에 국내 프로 야구 경영에 보이지 않는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택진이 형과 용진이 형은 서비스 산업을 리드하는 놀 줄 아는 경영자였습니 다. 놀 줄 하는 형들이기 때문에 엔터테인먼트, 놀이, 팬 서비스에 대해 굉장히 예민했죠. 특히 리테일러 용진이 형은 팬 서비스와 고객 감동이 무엇 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마케팅 감각이 뛰어난 경영자입니다.
--- p.77
프로스포츠 상품은 리그 혹은 게임의 흥행이 제일 중시됩니다. 게임의 흥행은 각본 없는 드라마로서 1승의 가치를 만든 스타 플레이어, 즉 각 게임의 MOM(Man Of Match이나 베스트 플레이어의 활약으로 돋보입니다. 몇 차례의 이런 M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