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존재의 발견
여성, 그들의 직업 │ 전상숙 광운대 동아시아 연구교수
장애인에게 이불 밖은 위험해?! │ 문민기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박사수료
과거의 ‘성적 일탈자’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 김대현 연세대학교 사학과 박사과정 수료
서양인이 본 한국과 한국인 │ 손철배 연세대 강사
서울 사람의 출현 그리고 그들의 자의식 │ 정숭교 사회평론 연구위원
장기근대(장기20세기의 인구변동 │ 정연태 가톨릭대 교수
‘아이’에서 ‘어린이’로 │ 김보영 인천가톨릭대학교 강사
2. 전쟁과 군대
전쟁에 동원된 사람들 │ 김미정 국가기록원 학예연구사
조선인민군 군인들의 삶 │ 김선호 한국현대사 박사
한국 징병제의 탄생 │ 윤시원 성균관대 강사
3. 자본과 노동
만석꾼의 형성과 몰락 │ 지수걸 공주대 교수
식민지 조선의 원주민 기업가 │ 전우용 전 한국학중앙연구원 객원교수
식민지 노동자의 삶 │ 이병례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우리는 누구나 노동자! │ 장미현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객원연구원
전면 개정판 《우리는 지난 100년 동안 어떻게 살았을까 1,2,3,4》
초판이 나온 지난 20여 년 동안 한국 근현대사 연구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국가와 민족, 계급에 놓였던 연구의 무게 중심은 일상생활과 문화, 지역과 인권, 젠더와 생태환경 등으로 옮겨 가고 있다. 해방과 분단 문제에 집중되었던 현대사 연구는 이제 시기적으로 확장되고 있고 현시대의 문제를 해명하는 데도 참여할 것을 요청받고 있다. 이러한 연구 주제의 다변화와 시기 확대를 반영하여 이번 전면 개정판에서는 근현대 편의 권수를 네 권으로 늘렸다. 초판의 구성이 ‘정치와 경제’, ‘사람과 사회’, ‘삶과 문화’였다면, 개정판은 ‘존재와 사람’, ‘근대화와 공간’, ‘생활과 경제’, ‘문화와 과학, 생태환경’ 등으로 바뀌었다.
책의 꾸밈을 《조선시대 1,2》, 《고려시대 1,2》, 《삼국시대 1,2》와 같이하여 시리즈의 형식을 통일하였다.
1권 존재와 사람 지난 100여 년 한국인의 삶을 풀어 가는 것으로 시작했다. 그중에서도 특히 존재에 주목했다. 존재의 사전적 의미는 현실에 실제로 있거나 주위의 주목을 받을 만한 대상을 뜻한다. 여성, 장애인, 성 소수자, 어린이는 사회적 약자로서, 그들이 권리의 주체로 주목받게 된 것은 최근의 일이었다. 이에 1권에서는 인간으로 존중받지 못했던 사회적 약자의 삶을 먼저 이야기하고자 했다. 한편 한국의 근현대사는 격변의 시대였다. 격변의 시대 속에서 한국인들이 살아온 궤적을 보여 주기 위하여 군인, 지주, 기업가, 농민, 노동자에 주목하고 징병, 징용에 대해 다루었다.
2권 근대화와 공간 전통사회에서 근대사회로의 변화, 즉 근대화를 다루었다. 근대화라 하면 ‘발전’ 혹은 ‘성장’을 생각할 수도 있고, 그 폐해를 떠올릴 수도 있다. 근대화의 ‘명’과 ‘암’의 경계가 불분명하고 복잡다단하기 때문이다. 이에 2권에서는 근대화에 따른 삶의 변화를 보여 주는 접경, 시공간, 농촌과 도시, 서울과 지방·지역이 다층적이고 복합적으로 존재하는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