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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e스포츠 마케팅
저자 최경환
출판사 박영사
출판일 2023-01-31
정가 22,000원
ISBN 9791130316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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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e스포츠의 이해 10
1. e스포츠의 정의 12
2. e스포츠의 역사 15
3. e스포츠의 종목 이해 19
제2장 e스포츠 마케팅 26
1. e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28
2. e스포츠 마케팅 출현의 사회 · 문화적 동력요인 29
3. e스포츠 마케팅 발전 과제 33
4. e스포츠 마케팅 사례 37
제3장 e스포츠 STP 전략 42
1. STP 개념의 등장 44
2. e스포츠 시장의 세분화(Segmentation 47
3. e스포츠 시장의 표적화(Targeting 51
4. e스포츠 시장의 위치화(Positioning 52
제4장 e스포츠 소비자 행동의 이해 58
1. e스포츠 소비자 행동(eSports Consumer Behavior 60
2. e스포츠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 69
제5장 e스포츠 마케팅 믹스(4P 78
1. e스포츠 마케팅 믹스(eSports Marketing Mix 4P 80
2. e스포츠 제품(Product의 개념 82
3. e스포츠 제품의 가격(Price 85
4. e스포츠 제품의 장소(Place 92
5. e스포츠 제품의 촉진(Promotion 97
제6장 e스포츠 브랜드 106
1. 브랜드의 개념 및 중요성 108
2. e스포츠 브랜드 아이덴티티 110
제7장 e스포츠 마케팅 조사 방법 118
1. e스포츠 마케팅 조사의 개념 120
2. e스포츠 마케팅 조사 방법의 종류 125
3. e스포츠 마케팅 조사 방법의 절차 127
4. e스포츠 마케팅 조사 방법의 영역 132
제8장 e스포츠 스폰서십 140
1. e스포츠 스폰서십의 이해 142
2. e스포츠 스폰서십의 분류와 구조 151
3. e스포츠 스폰서십 사례 161
4. e스포츠 스폰서십의 권리 164
5. 기업이 e스포츠 스폰서십에 참여하는 이유 171
6. 기업의 e스포츠 스폰서십 참여 여부 판단 요소 175
7. 기업의 e스포츠 스폰서십 참여 효과 179
8. e스포츠 스폰서십만이 가지고 있는 이
머리말

‘e스포츠’라는 단어는 과거 2000년에 탄생되는 동시에 가상세계 속에서 스포츠의 본질을 가지고 승부를 겨루는 경기로 홍보를 하고 있었으나, 주목받을 만한 이유가 없어 대중들은 e스포츠라는 단어를 단순하게 ‘게임’의 변경된 단어로만 인식을 하고 있었지, 새로운 체계로 인식하지 못하였다.

그렇게 e스포츠는 시간이 흘러 2018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아 게임 시범종목 채택을 시작으로 2022 항저우 아시아게임 정식종목 채택됨에 따라 대중들이 e스포츠를 바라보는 시선이 변화되었으며, 새로운 스포츠와 문화로 인정하기 시작하였다.

그렇게 e스포츠는 짧은 시간 동안 급성장하여 e스포츠에 대한 인식 변화 및 저변 확대 그리고 산업발전하는 모습을 선보이며 우리들 곁에 자리매김하고 있다.

세계 시장조사업체인 뉴주(Newzoo는 2022년 e스포츠 산업 규모를 약 18억 달러(약 2조 3,000억 원로 보고하여, 우리들이 하는 e스포츠가 얼마나 큰 시장인지 알 수 있었다. 더불어 포털사이트 네이버에는 e스포츠 카테고리가 따로 생겼고, e스포츠의 뉴스는 매일같이 업데이트되어, 여기저기서 e스포츠라는 단어가 자주 들리고 있다.

e스포츠에 대한 성장 과정을 여기까지만 살펴보면 아무 문제 없이 탄탄대로처럼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과정 속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처럼 승승장구하는 분야인데도 불구하고 왜 e스포츠 전공 도서는 없는 것일까? 하는 의문에서 본 저서는 시작되었다.

현재 시중에 있는 서점과 인터넷 서점에서 ‘e스포츠’ 또는 ‘eSports’ 등을 검색하면 많은 도서들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e스포츠 관련 저서들이 많지만, 학문적으로 접근하여 교육적 의미를 내포한 전문 도서는 극히 드물다.
LCK, MSI, 롤드컵(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아마추어 생활대회와 같은 e스포츠 경기는 화려한 네온 사인과 현실 같은 중계화면, 뛰어난 사운드, 캐스터 등 다양한 연출로 대중들을 매료시키고 있다. 이러한 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