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Prologue
chapter1 언론홍보에 대한 이해
우리는 홍보맨 17
왜 언론홍보를 하는가? 21
광고보다 뉴스를 신뢰한다 25
언론홍보는 관심과 흥미를 부른다 29
뉴스 가치가 있어야 기사화 된다 31
언론은 트렌드를 주도한다 35
언론은 경쟁과 갈등에 주목한다 37
홍보는 지속적으로 해야 효과가 나타난다 38
언론홍보는 광고와 다르다 41
언론홍보, 경험이 중요하다 43
언론환경이란 무엇인가? 45
뉴미디어를 이해하고 활용하라 48
언론사를 차별하지 마라 50
통신사를 활용하라 52
인터넷 여론은 중요하다 54
언론홍보, CEO를 내세워라 56
홍보담당자는 CEO와 가까워야 한다 59
홍보담당자는 기업의 대변인 62
아이템을 발굴하고 언론에 배포하라 65
밥, 술보다 중요한 아이템 67
특별한 아이템을 찾아라 69
혁신적일수록 뉴스 가치가 크다 73
예외적인 현상을 놓치지 마라 75
기획특집도 기사다 77
chapter2 보도자료 전략과 언론 관계
보도자료도 전략이 중요하다 81
전략을 세우면 실행 계획은 따라온다 87
보도자료 전략은 미디어 이해가 기본 90
신문 미디어를 이해하라 93
방송 미디어를 이해하라 98
특정 언론사를 편애하지 마라 106
스마트폰, 뉴미디어 대세로 부상하다 111
모니터링은 홍보의 에너지원 114
모니터링은 스크랩으로 완성된다
조간 스크랩 보고서는 8시 전에 보고하라 122
좋은 보도자료에는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124
기획 보도자료로 기사를 키워라 126
좋은 취재원이 좋은 홍보맨 130
일간지 1면 톱기사 133
말 한마디가 1면 톱이 된다 135
미디어 릴레이션이 중요하다 138
출입기자들에게 업계 동향을 공유하라 141
미디어 리스트를 만들어라 143
기자, 그들은 누구인가? 148
기자들의 언어를 이해하자 152
프레스킷을 만들어라 155
기자들과의 소통은 신뢰가 핵심이다 158
기자 대상 설명회를 하라 161
기자간담
출판사 서평
▶ 홍보 주니어를 위한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전략,
▶ 언론 홍보 베테랑과 현장 기자의 멘토링!!
『李팀장의 언론홍보 노트』에 이은 홍보 주니어를 위한 현장 멘토링 2탄, 『李팀장의 보도자료 전략』이 출간됐다.
홍보 주니어들이 가장 힘겹고 까다롭게 생각하는 보도자료 쓰기. 언론홍보 전략에 따른 보도자료 작성을 위한 언론과 기자들에 대한 이해와 함께 홍보 베테랑이 직접 겪으면서 체득한 대언론 관계를 잘 풀어가기 위한 생생한 노하우들을 전달한다.
기사로 보도되기 위해 보도자료는 어떻게 만들어져야 하는지, 기자는...
▶ 홍보 주니어를 위한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전략,
▶ 언론 홍보 베테랑과 현장 기자의 멘토링!!
『李팀장의 언론홍보 노트』에 이은 홍보 주니어를 위한 현장 멘토링 2탄, 『李팀장의 보도자료 전략』이 출간됐다.
홍보 주니어들이 가장 힘겹고 까다롭게 생각하는 보도자료 쓰기. 언론홍보 전략에 따른 보도자료 작성을 위한 언론과 기자들에 대한 이해와 함께 홍보 베테랑이 직접 겪으면서 체득한 대언론 관계를 잘 풀어가기 위한 생생한 노하우들을 전달한다.
기사로 보도되기 위해 보도자료는 어떻게 만들어져야 하는지, 기자는 어떤 보도자료를 원하는지, 현직에서 뛰고 있는 기자의 목소리를 통해 직접 조언한다.
▶ 반드시 기사화 되는 보도자료 전략 노하우
▶ 현직 기자가 홍보 주니에들에게 강력히 추천한 화제의 도서
보도자료를 쓰는 것은 일반적인 글쓰기와 다르다. 보도자료는 홍보맨이 고객인 기자의 관심을 끌어 원하는 기사를 쓰도록 만드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문장을 다루는 능력보다 언론과 기자의 특성을 먼저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들의 필요, 즉 뉴스가치를 충족시켜 줄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들은 크게 다섯 가지다.
첫째는 언론홍보에 대한 이해다.
언론홍보는 왜 해야 하는지, 언론은 무엇에 주목하는지, 언론홍보는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고 언론환경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등 언론과 언론홍보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