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미의 호소, 현대미술, 포스트크리에이션, 포스트크리에이터
현상
1. 무엇이 현대미술을 이토록 다양하고, 세련되고, 유동적으로 만드는가?
2. 어떻게 현대미술은 이토록 다양하고, 세련되고, 유동적으로 변하는가?
현대미술의 미학적 계보: 프리 컨템포러리 아트
3. 그린버그의 모더니즘 미술론
4. 단토의 예술계론
5. 디키의 예술제도론
6. 예술 의도와 사회적 상호작용
현재의 미학적 판단
7. 모든 것이 가능하고, 모두 융복합하고 - 다원주의 패러다임
8. 매체를 재창안하기 - R. 크라우스의 포스트미디엄 조건
9. Contemporary Art Lite - 가벼운 동시대 미술과 그 딜레마
10. 포스트크리에이터 - 유튜브 생태계의 감각지각 논리
현상 너머
11. 지금 여기 페미니즘
12. 페미니즘과 페미니즘 미술의 짧은 역사
13. 지금 여기 페미니즘 미술
14. ‘미술’ 이념 - 프리 앤 포스트, 올드 앤 나우 현대미술
끝으로. 이 책과 현대미술이론 공부
참고문헌 및 자료
저자는 현대미술이 점점 더 가볍게 소비되는 딜레마를 포착하지만 이미 존재하고 있었던 것들이 특정한 기술 매체적 조건에서 어떠한 상황이나 사건의 디테일로 이행, 변주, 편집, 배치되면서 다르게 현실화하고 있는지를 보아야한다고 한다. 예전과 달리 불확실하고 변칙적이며 경계 없이 이루어지는 현재의 예술 생산과 소비 생태계의 감각 지각적 논리를 인정하고 있다. 이에 저자는 사회 문화적으로 산출된 것에 의지하면서도 생경하고 이질적인 대상을 찾아나가는 이들의 수행적 특징을 포착하여 ‘포스트크리에이터’로 정의한다. 이에 동시대의 강력한 플랫폼인 유튜브의 감각지각논리와 관심경제에 대해 살피면서 지금의 창의성의 개념에 대해서도 짚어본다.
더불어 지금, 여기의 현상과 그 너머를 바라보기 위해 최근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페미니즘’과 ‘페미니즘 미술’에 대한 역사를 간략히 소개하고 지금 여기의 현상을 해석하면서 예술이 진정으로 나아가야할 방향과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과연 지금 ‘컨템포러리 아트’의 이념은 무엇인지, 변화하고 있는 것은 무엇이며 어떤 가치가 요구되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하게 한다.
동시대 미술 현장을 구성하는 이들에게는 현대미술이 가진 미학적 계보와 미학적 특수성, 미학적 판단이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정리해보는 기회가 될 것이며, 현대미술과 이론을 심화하고 싶은 학생들은 하나의 색인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대미술에 관심은 있으나 지적 이해를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방황하는 이들에게도 과연 컨템포러리 아트는 어떻게 시작되고 지금까지 이어졌는지 그 흐름을 조망하게하는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컨템포러리(contemporary라는 단어는 ‘함께(con’와 ‘템포(tempo’ 로 이루어져있다. 저자에 따르면 오늘날 우리의 미술은 이전(pre-의 창작과 이후(post-의 창작, 오래된(old 미적 경험과 지금(now의 미적 경험이 함께 뛰고 있는 것이라고 한다. ‘포스트크리에이터: 현대미술의 올드 앤 나우’가 그 현대미술 이념의 리얼리티를 가리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