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편 법인세 핵심이슈
01 간이영수증 / 국세청은 세무조사시 간이영수증의 경우 왜 쓰지도 않은 가공경비를 조성했다는 의심을 하는 걸까?
02 회식비 간이영수증 / 직원들이 3만원이 넘는 회식비를 지출하고? 간이영수증을 첨부하거나 애초부터 정규증빙을 가져오지 않는 경우 증빙처리는 어떻게 하나요?
(예규 법인의 지출증빙서류 수취와 손금의 관계
03 노점상 간식비, 자판기 음료 / 노점상에서 떡볶이나 오뎅 등 간식을 사거나 자판기에서 음료를 구입할 때처럼 영수증을 받을 수 없는 경우 증빙처리는 어떻게 하나요?
(예규 미등록사업자로부터 재화ㆍ용역을 공급받고 간이영수증 수취시 증빙불비가산세 여부
04 신용카드매출전표 원본 보관의무 / 신용카드매출전표 원본을 생략하고 신용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월별이용대금명세서만 보관해도 지출증빙으로 인정이 되나요?
(예규 지출증빙서류의 범위 / 신용카드매출전표에 의한 매입세액공제
05 미등록사업자 창고 임차료 / 사업자등록이 없는 일반 개인에게 창고 등을 임차하고 부동산 임차료를 지급하는 경우 수취해야 하는 정규증빙은 무엇인가요?
(예규 미등록사업자로부터 재화ㆍ용역을 공급받고 간이영수증 수취시 증빙불비가산세 여부 / 미등록사업자로부터 부동산임대용역을 공급받은 경우 증빙불비가산세 대상 여부 / 간이과세자 기준에 해당하는 미등록사업자로 확인된 임차인에게 지급한 임차료
06 사택 임차료 / 주택을 임차하여 사택으로 사용하고 월세를 지급할 때 임대인이 비사업자인 경우에도 정규증빙을 수취해야 하나요?
(예규 미등록사업자로부터 부동산임대용역을 공급받는 경우 지출증빙 수취 여부 / 사업자에게 임대한 오피스텔이 임차사업자의 종업원 숙소로 사용되는 경우 오피스텔 임대용역의 과세 여부
07 DHL 지로영수증 / DHL, Fedex 등 국제특송업체 운임의 경우 인보이스와 지로영수증으로 납부해도 가산세 등 불이익이 없나요?
08 직원식대 월 단위 합산정산 / 식대를 월 단위로 합산하여 정산하는 경우 교부받은 영수증상의 거래금액을
출판사 서평
“3대 세법의 핵심이슈를 예규를 통해
실무에 바로 적용하여 올바른 세무대책을 수립한다!”
세금을 줄이는 것은 세무전문가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사업과 일상업무 속에서 실무자들이 관심을? 갖고 증빙서류를 잘 챙기는 것이 절세 및 세무조사를 대비하는 가장 기초이다. 철저히 실제사례 중심으로 구성한 이 책은 세무ㆍ회계 실무자를 위해 어려운 세법과 예규를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세무대책 실무지침서이다.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ㆍ3대 세법인 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에 대해 이론적이거나 실무와...
“3대 세법의 핵심이슈를 예규를 통해
실무에 바로 적용하여 올바른 세무대책을 수립한다!”
세금을 줄이는 것은 세무전문가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사업과 일상업무 속에서 실무자들이 관심을 갖고 증빙서류를 잘 챙기는 것이 절세 및 세무조사를 대비하는 가장 기초이다. 철저히 실제사례 중심으로 구성한 이 책은 세무ㆍ회계 실무자를 위해 어려운 세법과 예규를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세무대책 실무지침서이다.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ㆍ3대 세법인 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에 대해 이론적이거나 실무와 동떨어진 정형화된 사례보다는 많은 업종에서 가장 많이 발생되는 사례와 실무자들이 가장 어렵게 여기는 핵심사례들을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ㆍ기업에서 발생하는 까다로운 회계처리 및 세무 사례를 수집하여 과세관청의 실무 해석자료인 관련 법령과 예규를 통해 올바른 처리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ㆍ중소기업 실무를 반영한 주제를 우선적으로 선정했으며, 실무상 단지 일의 효율을 중시함에 따라 세법에 위배하게 처리하여 추후 세무조사시 막대한 세금을 추징당할 수 있는 세무당국의 적출사례를 제시하여 올바른 세무대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했다.
ㆍ대외적으로 세법에서 요구하는 올바른 지출증빙관리를 위해서는 실무자들이 내부 이해관계자나 거래상대방에게 법적인 근거를 제시해야 하므로 어려운 세법을 제대로 이해하여 기업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