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 자의식
자의식을 키워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시작해 성공을 이룩한
카를의 이야기이자 당신의 이야기
우리는 누구나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고 싶어 한다. 하지만 그러한 삶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보도 섀퍼는 그것이 바로 ‘자의식’이라고 말한다. 자의식이란 ‘나는 내가 마음에 든다’, ‘나는 잘하고 있다’, ‘나는 해낼 수 있다’는 내적 확신을 가지는 것, ‘나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는지를 의미한다. 저자는 3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코칭과 멘토링을 하며 자의식이 없으면 멋진 삶을 이루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나는 해낼 수 있다》는 자의식이 확립되어 있지 않은 청년 카를이 자의식을 고양해 꿈을 실현하고 성공하는 여정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풀어낸 자기계발서다. 이야기는 주인공 카를이 어느 날 자동차 사고를 내는 장면에서부터 시작된다. 카를이 들이박은 앞차의 주인은 바로 ‘세계적인 자의식 전문가’ 마크였다. 그는 부정적인 생각을 계속하는 카를에게 ‘자의식’에 대해 설명해준다.
“모든 것, 정말로 모든 것은 각자의 자의식에서 출발한다는 거야. 건강한 자의식을 지녀야만 충만하고,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어.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걸 모르지. 자의식이 뭔지도 정확히 모르니까.” (29쪽
카를은 마크와의 만남을 계기로 자의식이란 무엇인지, 우리 인생에서 자의식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배우고, 자신의 인생을 바꾸어나가고자 한다. 부모님의 의향에 따른 법학 공부를 계속하는 것보다도 배우가 되는 것이 자신의 진정한 꿈이긴 해도, 카를은 처음에 자신은 배우가 될 수 없다고, 자신의 꿈은 이루어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마크를 비롯한 친구들과의 교류를 통해 자의식 강화법을 배우고, 배우라는 자신의 꿈을 똑바로 마주해 이를 실현하는 여정을 시작한다.
이 책은 비단 카를만의 이야기로 그치지 않는다. 이는 우리 모두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우리 모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