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의 수도 도하, 어떤 도시일까?
우리에게 조금 낯선 이름의 도시인 카타르의 수도 ‘도하’는 현재 아랍 문화권의 중심지로 빠르게 떠오르고 있는 곳이자, 전 세계인들을 환호하게 할 2022 카타르 월드컵의 주 무대입니다. 과거 도하 아시안 게임, 슈퍼 바이크 세계 대회 등 다양한 스포츠 경기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이력이 있기에 더욱 주목받고 있지요. 스포츠뿐만이 아니라 문화·교역·언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크게 활약하고 있는 도하는 여러 박물관들을 통해 아랍의 전통 문화와 예술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도하를 대표하는 박물관으로는 이슬람 예술의 역사를 볼 수 있는 ‘이슬람 예술 박물관’과 아름다운 외관과 다양한 전시로 유명한 ‘카타르 국립 박물관’이 있지요.
한편 도하는 ‘부의 도시’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도하가 위치한 국가, 카타르는 풍부한 석유와 천연가스를 바탕으로 한 활발한 자원 산업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부유함을 자랑하는 나라이지요. 풍부한 자원에 비해 인구는 약 300만 명으로 적은 편이기 때문에, 카타르는 국민에게 세계 최고 수준의 복지를 지원하는 것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모든 국민에게 주택과 충분한 기본 소득을 제공하고 있으며, 의료·수도·전기 또한 전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답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으로 인해 카타르의 노동은 대부분 전 세계에서 모여든 노동자들이 도맡고 있어서, 현재 카타르 인구의 약 88%는 외국인이라고 합니다.
- 책 속 정보
≪세계 도시 탐험 만화 역사상식≫은 만화 각 장의 뒷부분마다 스토리와 연관이 있는 정보 페이지를 삽입하여, 세계 도시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상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도하에서 보물찾기≫에는 실제 지도를 바탕으로 도하의 중요한 명소를 알려 주는 ‘한눈에 보는 랜드마크’, 도하의 특징을 소개하는 ‘기본 상식 길잡이’ 페이지가 실려 있습니다. 또한 도하가 겪은 전쟁과 식민 지배의 아픈 역사와 성장을 짚어 주는 ‘역사 상식 살피기’, 도하에서 즐길 수 있는 먹거리와 여행지를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