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교육에 대한 공학적 접근 3
1. 교육에 대한 공학적 접근의 의미 6
2. 교육에 대한 공학적 접근의 목적 15
3. 2022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23
CHAPTER 02
교육에 대한 행동주의 학습이론 31
1. 교육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 35
2. 행동주의에서의 교육활동 38
3. 고전적 조건형성이론(Classical Conditioning Theory 39
4. 조작적 조건형성이론(Operant Conditioning Theory 41
5. 2021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46
CHAPTER 03
교육에 대한 인지주의 학습이론 53
1. 교육에 대한 인지주의적 접근 56
2. 인지주의에서의 교육활동 59
3. 형태주의 심리학(Gestalt Psycology 61
4.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66
5. 인지주의에서의 주요 전략 67
6. 2020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70
CHAPTER 04
교육에 대한 구성주의 학습이론 77
1. 교육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80
2. 구성주의에서의 교육활동 87
3.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90
4. 2019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94
CHAPTER 05
수업설계 101
1. 수업 104
2. 수업설계 109
3. 예비교사와 수업설계 115
4. 2018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124
CHAPTER 06
수업설계이론 및 모형 135
1. 수업설계이론 139
2. 수업설계모형 147
3. 2017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154
CHAPTER 07
수업지도안 159
1. 수업지도안 164
2. 수업지도안 작성의 실제 169
3. 학교현장에서의 수업지도안 사례
교사를 위한 교육과 공학을 출간하며
지난 10여 년간 여러 학자들의 우수한 교육학 교재를 활용하면서 교재 집필보다는 강의와 연구에 중점을 두었다. 물론, 교육학 교재 집필 및 출간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있었지만, 수많은 교재들이 출간되고 사라지는 현실을 바라보면서, 교육학 교재 집필에 대한 특별한 의미를 찾지 못하였다. 그런데, 이와 같은 생각을 COVID-19가 모두 바꾸어 놓았다. 지난 2019년부터 확산하기 시작한 COVID-19에 따른 원격수업의 전면적인 시행과 이에 대한 기대와 우려, 그리고 비판의 목소리를 청취하면서, 지금까지 연구해 온 교육공학의 한계와 앞으로 올바른 방향으로의 발전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하게 되었다.
지금 이 책을 읽는 모든 독자들도 아는 것처럼, COVID-19로 인해, 교육기관에서 ‘어쩔 수 없이’ 계획하고 실시한 원격수업은 한때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물론, COVID-19로 인한 원격수업의 현실을 바라보면서, 불가항력적인 상황에서의 ‘교육활동 지속’이라는 ‘찬사’는 기대하지 않았지만, 교육계를 향해 날카롭게 던져진 ‘질 낮은 교육활동’이라는 ‘비판의 목소리’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특히, 대학가에서는 원격수업은 ‘질 낮은 수업’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되었으며, 등록금 환불 요구라는 ‘초유의 사태’까지 나타나게 되었다. COVID-19에 따른 원격수업은 비상상황에서의 교육활동 지속이라는 취지와는 달리, 도리어 수업의 질 저하라는 역설적인 평가를 받게 되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역설적인 상황은 교수자에게도 나타났다. 즉, 원격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교수자 역시, 원격수업을 하나의 완성된 교육활동보다는, COVID-19에 따른 일시적인 활동으로 인식하고 기존의 대면수업 방식을 그대로 원격수업에 적용하거나 편의성에 기반한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다. 물론, 나 또한 여기서 자유롭지 못하였으며 교육공학자로서 이에 따른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현실도 경험하게 되었다.
그런데, 우리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