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장ㆍ책, 디지털 미디어를 ‘입다’
왜 하이콘텍스트 출판인가
책의 발견과 연결성, 그리고 플랫폼의 필요
‘연결성’을 키우는 소셜 마케팅의 중요성이 강조되다
1인 출판사가 큰일을 낼 수 있는 시대
단문의 시대와 재미라는 지상 과제
전자책이 진짜가 되는 3가지 조건
2장ㆍ책, 사회를 ‘보다’
네트워크형 인간들의 사회
마이크로 콘텐츠 시대, 새로운 독자층의 탄생
젊은 세대의 창조성에 기대를 걸어야 한다
3대(代 불안과 형제 리스크, 그리고 뜨거운 분노
고통은 진통제로 잠시 잊을 뿐
지금 책 시장에서는 어떤 유형의 여성이 통할까
시니어출판은 성장할 수밖에 없다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것
3장ㆍ책, 미래를 ‘말하다’
책의 발견과 발명
성장하지 않으면 미래도 없다
펼침면 하나에 모든 것을 담아야 하는 이유
출판사 광고 의존도 상승의 진정한 의미
사전은 권력이다
아동 청소년 출판을 키워야 하는 이유
서점, 큐레이션이 정답이다
마중물 독서운동을 펼쳐야 하는 이유
용어 찾아보기
책명 찾아보기
1. 책 소개
책과 인간의 관계를 통해 사회를 읽는 출판평론가 한기호의 칼럼집이다. 현재 우리는 모두가 생산자이자 소비자로서 서로 깊이 연결되어 있는 초연결 사회에서 살고 있다. 저자는 이러한 사회에서 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독자의 관심을 이끌어낼 하이콘텍스트(고맥락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하이콘텍스트를 활용하여 다양한 독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사례들을 통해 콘텐츠 비즈니스에 대한 혜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
출판계 불황이 계속되고 있는 지금, 하이콘텍스트를 활용한 여러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위기 극복의...
1. 책 소개
책과 인간의 관계를 통해 사회를 읽는 출판평론가 한기호의 칼럼집이다. 현재 우리는 모두가 생산자이자 소비자로서 서로 깊이 연결되어 있는 초연결 사회에서 살고 있다. 저자는 이러한 사회에서 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독자의 관심을 이끌어낼 하이콘텍스트(고맥락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하이콘텍스트를 활용하여 다양한 독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사례들을 통해 콘텐츠 비즈니스에 대한 혜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
출판계 불황이 계속되고 있는 지금, 하이콘텍스트를 활용한 여러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위기 극복의 단초가 되어줄 평론집 『하이콘텍스트 시대의 책과 인간』이 출간되었다.
올해 출판계에 입문한 지 35주년을 맞이한 저자는 현재 출판전문지 와 한국 최초의 민간도서관 잡지인 월간 을 발행하여 책과 출판계가 발전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이번에는 초연결 시대를 맞아 다양한 매력을 가진 콘텐츠에 둘러싸인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방법을 함께 고민하기 위해 이 책을 출간했다.
하이콘텍스트 출판, 왜 선택이 아닌 필수일까?
최근 국내 출판계에서는 서점 매장과 지면 광고가 줄어 책이 출간되어도 독자에게 책을 소개할 수 없어 많은 이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그리고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책을 기획하는 단계에서부터 하이콘텍스트를 활용하려는 출판사들이 늘고 있다.
1장 「책, 디지털 미디어를 ‘입다’」에서는